뷰페이지

“중국 돈 받았지?”…日해외공관 역사문제 대응 구설

“중국 돈 받았지?”…日해외공관 역사문제 대응 구설

입력 2015-04-14 13:41
업데이트 2015-04-14 13: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일본 해외공관들이 군위안부 등 과거사 문제에서 정부 입장을 적극 홍보하라는 정권의 지침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잇달아 구설에 올랐다.

도쿄에서 5년간 특파원으로 근무한 독일 일간지 프랑크푸르터알게마이네차이퉁(FAZ)의 카르스텐 게르미스 기자는 지난 2일자로 일본외국특파원협회 기관지인 ‘넘버원 신문’에 기고한 글에서 아베 정권의 역사 수정주의를 비판하는 기사를 썼다가 겪은 일을 소개했다.

기고문에 의하면, 자신의 기사에 대해 프랑크푸르트 주재 일본 총영사가 FAZ 본사를 방문, 국제보도 책임자에게 항의문을 전달하고, 기사가 중국의 반일 선전전에 사용됐다고 주장했다.

일본 총영사는 ‘어떤 내용이 잘못됐느냐’는 FAZ 측 질문에 답하지 않은 채 “돈 문제가 걸려 있는 것으로 의심된다”며 중국 비자를 얻기 위해 중국이 좋아할 기사를 쓴 것 아니냐는 주장을 폈다.

이에 대해, 게르미스 기자는 “내가 중국 정부 돈을 받는 스파이란 말이냐”며 “나는 중국에 가본 적도, 중국 입국 비자를 신청한 적도 없다”고 강하게 반발했다.

그는 아사히 신문이 군위안부 관련 과거 기사 일부를 취소한 작년부터 일본 외무성의 대응이 강경해졌다고 소개했다.

앞서 작년 12월에는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다룬 교과서 내용과 관련, 뉴욕주재 일본 총영사관 관계자 등이 뉴욕에 본사를 둔 출판사 맥그로힐과 교과서 집필자에게 다짜고짜 수정을 요구한 일이 있었다.

이에 대해 미국 역사협회 소속 역사학자 19명은 지난 2월 ‘일본의 역사가들과 함께 서서’라는 제목의 집단성명을 통해 “일본군 위안부에 대한 일본과 다른 국가의 역사교과서 기술을 억압하려는 최근의 시도에 경악을 금치 못한다”고 비판한 바 있다.

올해 전후 70주년을 맞아 일본 정부는 역사인식과 영토 문제에 대한 일본의 주장을 해외에 홍보한다는 이른바 ‘전략적 대외 발신’ 명목에 예산을 대폭 확충한 바 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