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일본언론 “오바마의 아베 환대는 새 가이드라인 때문”

일본언론 “오바마의 아베 환대는 새 가이드라인 때문”

입력 2015-04-29 09:46
업데이트 2015-04-29 09: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링컨기념관 돌발방문·차까지 배웅 등 ‘스킨십 과시’에 주목

일본 언론은 28일(현지시간) 워싱턴에서 열린 미일정상회담을 전후해 버락 오바마 대통령이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를 특별히 환대한 점에 주목하며, 그 배경에 자위대의 미군 지원 범위를 대폭 확대한 미일 방위협력지침(가이드라인) 개정 등이 자리잡고 있다고 분석했다.

일본 언론은 오바마 대통령이 백악관을 찾은 아베 총리를 영접하며 “1960년 아이젠하워 대통령은 아베 총리의 조부 기시 총리를 여기 백악관에서 맞이했다”며 “오늘 우리는 함께 동맹 관계를 펼쳐 나갈 아베 총리를 환영한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아베 총리가 외조부인 기시 노부스케(岸信介·1896∼1987) 전 총리를 자신의 ‘정신적 지주’로 삼고 있음을 다분히 의식한 발언으로 비쳤다.

일본 언론은 또 당초 공개된 일정에는 없었던 27일 오바마 대통령과 아베 총리의 링컨 기념관 방문, 28일 정상회담 공동 기자회견 후 오바마가 아베를 차까지 배웅한 사실, 정상회담 직전 언론 앞에서 일본어로 ‘가라데’, ‘가라오케’, ‘망가(만화)’, ‘에모지(이모티콘)’ 등 미국에서 인기있는 일본 문화를 열거한 사실 등을 환대의 사례로 소개했다.

오바마 대통령과 아베 총리는 여러 차례 정상회담을 했음에도 서로 개인적인 친근감은 거의 쌓지 못했다는 평가가 지배적이라는 점에서 이 같은 환대는 분명 이례적이라는게 일본 언론의 평가다.

환대의 배경에 대해 29일자 아사히 신문은 “18년 만의 가이드라인 개정이라는 큰 ‘성과’가 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또 요미우리 신문은 “아베 총리가 안보와 경제 양면에서 미국과 공동 보조를 취하며 아시아의 질서 유지에 노력해왔기 때문”이라고 적었다. 이 신문은 또 “아베 총리는 안보에서는 집단 자위권 행사의 제한적 용인을 골자로 하는 안보 법제의 종합적인 개정을 진행시켜 새 미일 가이드라인으로 중국의 해양 진출에 대항하는 미일동맹의 억지력을 강화했고, 경제는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 협상을 미국과 함께 주도해왔다”고 소개했다.

그러면서 요미우리는 “이런 정책은 미국의 아시아·태평양 중시 정책과 일치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아사히 신문은 이번 회담에서 두 정상이 안보와 경제 양면에서의 미일 협력을 강조한 것은 중국을 염두에 둔 것이라며 “중국이 대두하는 국제사회에서 주도권을 유지하려는 목적이 비쳤다”고 분석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