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AIIB, 러시아 역내국 분류…한국 지분율 3~3.5% 전망

AIIB, 러시아 역내국 분류…한국 지분율 3~3.5% 전망

입력 2015-04-29 12:04
업데이트 2015-04-29 12: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중국이 주도하는 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AIIB)에서 러시아가 아시아 국가인 역내국으로 분류됐다.

이에 따라 한국의 지분율은 최대 예상치인 3.93%보다 줄어든 3~3.5%가 될 가능성이 커졌다.

중국과 한국을 비롯한 창립회원국 57개국은 27~28일 베이징(北京)에서 제4차 교섭대표회의를 열어 지분율 문제를 포함한 AIIB 설립협정문 제정 문제를 논의했다.

이번 회의는 중국 측 협상수석대표인 스야오빈(史耀斌) 재정부 부부장 주재로 방글라데시와 네팔 등 2개국을 제외한 55개국 대표와 진리췬(金立群) AIIB 임시사무국 사무국장이 참석했다.

이달 중순 창립회원국으로 확정된 한국의 경우 최희남 기획재정부 차관보를 대표로 한 협상 대표단이 참석함으로써 AIIB 교섭대표회의에는 처음 합류했다.

관영 신화통신은 회의에서는 한국과 독일, 프랑스, 러시아 등 새롭게 창립회원국에 합류한 27개국의 가입을 환영하면서 AIIB 장정(설립협정문) 수정안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다고 보도했다.

AIIB 사정에 정통한 한 소식통은 “러시아는 AIIB에서 역내국가로 분류된 것은 확실하다”면서 “그러나 아시아 국가로 분류된 만큼 AIIB의 투자를 받게 되는 지역은 러시아 영토 중 유럽 지역이 아닌 아시아 지역이 될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한국의 지분율은 최대 예상치보다 좀 더 낮아질 가능성이 커졌다.

대외경제정책연구원은 AIIB에서 한국이 확보할 수 있는 지분율이 최대 3.93%라라고 분석하면서 지분율 확보의 가장 큰 변수를 러시아의 역내국가 분류 여부로 거론했다.

대외연은 러시아가 역내국가가 되고 역외 국가의 지분비율이 30%로 조정되면 한국의 지분율은 3.35%로 떨어지게 된다고 전망했다.

이를 감안하면 한국이 확보할 수 있는 지분은 3~3.5% 이내에서 결정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 소식통은 “각국의 지분율은 설립협정문이 최종적으로 도출된 뒤에야 확인되겠지만 3~3.5% 수준이 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