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미국 주도 TPP 급물살…중국 ‘침묵모드’ 속내는

미국 주도 TPP 급물살…중국 ‘침묵모드’ 속내는

입력 2015-04-29 14:36
업데이트 2015-04-29 14: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의 미국 방문을 계기로 미국 주도의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이 급물살을 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는 가운데 앞으로 중국의 대응이 주목된다고 뉴욕타임스(NYT)가 2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중국은 수년 전만 해도 TPP 협상에 민감한 반응을 보였다. TPP는 중국 포위망으로 불리는 미국 버락 오바마 행정부의 아시아재균형 전략과 함께 대중 경제포위망이라는 평가를 받아왔기 때문이다.

지난 2013년 미국을 첫 방문한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은 오바마 대통령과의 회담에서 TPP의 초기 협상에 참여할 뜻이 없음에도 협상의 진전 상황을 알려달라는 메시지를 전달하기도 했다.

그러나 중국은 TPP 협상이 막바지에 이른 최근에는 사실상 ‘침묵모드’를 유지하고 있다. 오히려 TPP 협상이 중국에 도움이 된다는 반응까지 나온다.

미국 주도의 TPP는 중국이 ‘야심 만만한 지역협정(무역협정)을 추구한다’는 비판을 받지 않고 또 다른 지역협정을 추구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라는 관측이다.

중국 상무부 출신인 허웨이원 중·미·EU연구센터 소장은 “우리는 TPP가 중국에 도전이 될 것으로 보지 않는다. 우리는 관찰하고 연구할 것”이라며 “우리는 거의 중립 입장인데, 왜냐하면 우리는 아세안(ASEAN)+6, 실크로드 등 추진해야 할 지역구상이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다만, 주광야오(朱光耀) 중국 재정부 부부장은 지난해 10월 미국을 방문해 중국이 없다면 TPP는 “불완전”할 것이라며 언젠가는 중국 역시 참여할 수 있음을 암시하기도 했다.

그는 그동안 양측이 TPP에 대해 ‘내부대화’를 해왔다고 밝히기도 했다.

NYT는 그러나 TPP는 여전히 중국에 잠재적 긴장감을 불어넣고 있다고 평가했다.

이 신문은 TPP가 중국의 첨단산업 기업들과 경쟁관계에 있는 일본 기업들에 더욱 넓은 대미시장 접근통로를 제공할 수 있고, 베트남의 TPP 참여는 중국에 둥지를 튼 의료, 신발 공장의 이전을 가속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한편, NYT는 미 의회 지도자들을 인용, 미 행정부 관료들이 사석에서 TPP를 미국이 일본과 같은 아시아 국가들과의 경제적 연결고리를 강화하기 위한 ‘지정학적 전략’으로 묘사하고 있다고 전했다.

민주당 찰스 슈머(뉴욕) 상원의원은 “행정부가 이것(TPP)과 관련해 나에게 홍보하는 것은 모두 지정학적인 것이지 경제적인 것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