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애들은 울기만 하고…의원들은 텐트 가로채고”

“애들은 울기만 하고…의원들은 텐트 가로채고”

입력 2015-05-15 09:50
업데이트 2015-05-15 09: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유엔, 네팔 어린이 정신적 외상 심각 경고…일부 의원 ‘추태’

네팔 수도 카트만두 동쪽의 돌라카 지역에서 3주 만에 또 들이닥친 여진으로 잔해더미에 묻혀 있던 6명을 구조했다고 네팔 당국이 15일(현지시간) 밝혔다.

이들은 지난 12일 규모 7.3의 여진이 발생했을 때 무너진 건물 잔해더미에 묻혀 있다가 사흘째인 14일 네팔 무장경찰대 구조팀에 발견됐다.

이로써 여진으로 인한 사망자는 117명, 지난달 25일 발생한 규모 7.8의 강진으로 인한 사망자는 8천202명으로 각각 집계됐다고 네팔 당국은 밝혔다.

잇따른 강진 피해를 겪은 네팔 어린이들도 문제가 심각한 실정이다.

유엔은 이날 네팔 어린이들의 ‘감정적 피해’(emotional toll)가 심각한 상황이라고 경고했다.

유엔은 짧은 기간에 두 번씩이나 지진에 노출된 어린이들이 “전례없는 감정적 피해에 직면해 있다”고 설명했다.

로우나크 칸 네팔 유니세프(유엔아동기금) 부소장은 “많은 어린이가 악몽에 시달리고 있다. 일부는 극도의 스트레스를 받아 잠을 이루지 못하고 또 다른 애들은 부모한테서 한시도 떨어져 있지 않으려고 한다”고 말했다.

유엔 측은 이 같은 어린이의 정신적 외상 치유를 지원하는 게 식량, 숙소, 음료수 지원만큼이나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지역 주민 미네르바 슈레스타는 “지진 발생 뒤 내 아들이 완전히 변했다”며 “애가 잠을 자지 못하고 조그만 소리나 움직임에도 깜짝깜짝 놀란다. 울기만 하고 먹지도 않으려 한다”고 안타까워했다.

재해 극복을 위한 네팔 정부의 미숙한 대응이 비판을 받는 가운데 이번에는 네팔 의원들의 추태가 도마에 올랐다.

일부 의원들이 거리에 나앉은 이재민에게 보급해야 할 텐트를 가로채려 해 국회의장이 나서 중재해야 했던 사실이 14일 알려졌다고 AFP통신이 보도했다.

수다르산 쿠닌켈 의회 대변인은 “농촌지역 이재민에게 가야 할 일부 텐트가 의원들에게 분배됐고 이 사실을 안 의장이 반대 입장을 밝혔다”며 “몇몇 의원들은 텐트를 이미 반환했으나 일부 다른 의원들은 아직 되돌려주지 않았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