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미 사고열차 탈선 직전 속도 급상승…기관사 집중수사

미 사고열차 탈선 직전 속도 급상승…기관사 집중수사

입력 2015-05-15 10:16
업데이트 2015-05-15 10:5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기억 안난다”는 기관사에 의문 증폭…사망자 8명으로 늘어

미국 필라델피아에서 탈선한 열차가 탈선 직전 갑자기 속도를 높인 것으로 조사됐다.

미국 경찰은 이번 사고에 대한 수사에 본격 착수하면서 기관사의 과실이나 고의성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미국 국가교통안전위원회(NTSB)는 14일(현지시간) 탈선 65초 전까지 시속 112㎞로 달리던 열차가 16초 전에는 시속 161㎞까지 속도를 높였고, 탈선 직전에는 시속 170㎞에 달했다고 발표했다고 AP통신, 워싱턴포스트 등이 보도했다.

NTSB의 로버트 섬월트 조사관은 사고 열차에 달린 카메라에 찍힌 영상을 분석한 결과 이같이 드러났다고 밝혔다.

사고 지점의 열차 선로와 신호 체계에서는 아무런 이상이 발견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섬월트는 열차가 속도를 높인 원인은 아직 분명하지 않다며, 사고열차의 기관사 브랜턴 보스티언이 며칠 내로 조사에 응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사고열차가 규정속도(시속 80㎞)의 두배가 넘는 속도로 달리다 탈선한 것으로 확인된 가운데 기관사 보스티언은 사고 당시 상황이 “전혀 기억나지 않는다”며 입을 다물고 있어 의혹이 증폭되고 있다.

따라서 당국은 보스티언이 과실 또는 고의로 이번 사고를 냈는지를 집중 수사한다고 미국 언론들은 전했다.

보스티언은 사고 직후 경찰에 자신의 혈액 샘플과 휴대전화기를 자진 제출했으나, 기억이 나지 않는다며 구체적인 진술을 하지 않았다.

마이클 누터 필라델피아 시장은 이날 CNN 방송 인터뷰에서 “난폭하고 무책임한 운전이었다. 그에게 무슨 일이 일어난 것인지 모르겠지만, 심장마비를 겪은 게 아니라면 말 그대로 변명의 여지가 없다”라며 보스티언에 대한 고강도 수사를 시사했다.

NTSB는 현재로서는 기관사의 조작으로 열차가 과속한 것인지 확인할 수 없다면서도 보스티언이 뇌진탕에서 회복되는 대로 가급적 이른 시일에 그를 면담해 조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현지 언론들도 보스티언의 고향, 학교는 물론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와 이웃들의 전언까지 무차별 보도하면서 그가 어떤 인물인지에 대해 집중 조명하고 나섰다.

외신들에 따르면 그는 어릴 때부터 열차 기관사를 꿈꿨고, 공손하지만 조용하고 다소 쌀쌀맞은 성격이라는 평가도 있다.

그러나 보스티언의 변호인 로버트 고긴은 ABC 방송에 출연해 “보스티언은 커브 구간에 들어서 속도를 줄이려고 한 것까지만 기억하고, 이후 다른 승객들처럼 열차 바닥에 내동댕이쳐졌다”고 기존 주장을 되풀이하면서 “그의 기억이 돌아와 NTSB에 진술할 때까지 기다려줘야 한다”고 말했다.

이번 사고의 사망자 수는 당초 실종자로 분류됐던 밥 길더슬리브(45)가 이날 심하게 찌그러진 1호 차에서 숨진 채 발견되면서 총 8명으로 늘었다. 이로써 당시 열차에 탑승한 243명(승무원 5명 포함)의 신원과 생사가 모두 확인됐다.

추가로 신원이 공개된 열차 사망자 중에는 사업차 미국을 방문한 이탈리아 국적의 주세페 피라스(41)가 유일한 외국인으로 포함돼 있다.

이런 가운데 열차 회사인 암트랙(Amtrak)은 이번 사고 지점에 연말까지 과속 열차의 속도를 자동으로 줄여주는 제어시스템인 PTC(positive train control)를 설치해 미 북동부 노선 전체에 대한 PTC 구축을 완료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출근을 위해 이 열차에 탑승했던 암트랙 직원 브루스 필립스는 자신의 부상에 대해 배상하라며 회사를 상대로 최초로 소송을 내 이번 사고를 둘러싼 법정 공방의 물꼬를 텄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