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징용탄광 세계유산등재 中반대에 日정부 “끈기있게 설명”

징용탄광 세계유산등재 中반대에 日정부 “끈기있게 설명”

입력 2015-05-15 12:29
업데이트 2015-05-15 12:2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일본 정부 대변인인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은 조선인 강제노역 탄광 등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등재하는 구상에 중국 정부가 명시적으로 반대한 것에 관해 “외교 경로를 통해 의문점을 끈기 있게 설명하고 싶다”고 15일 밝혔다.

교도통신에 따르면 스가 장관은 이날 정례 기자회견에서 이 문제에 관해 한국과 22일 협의할 예정인 것과는 달리 “중국과는 정부 간 협의를 생각하고 있지 않다”며 이같이 언급했다.

그는 유네스코의 자문기구인 국제기념물유적협의회(ICOMOS)가 논란이 된 산업시설을 세계유산으로 등재하도록 권고한 사실을 거론하며 “일본정부로서는 모든 노력을 다하고 싶다”고 강조했다.

화춘잉(華春瑩)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전날 브리핑에서 “중국은 일본의 관련 시설에 대한 세계문화유산 등재 추진에 반대한다”고 말했다.

화 대변인은 등재 권고를 받은 일부 산업 시설에 관해 “중국, 한반도 및 기타 아시아에서 끌려온 노동자들의 강제노동 현장으로 쓰인 곳”이라며 “강제노동은 일본 군국주의가 대외침략 및 식민통치 기간에 저지른 엄중한 죄행”이라고 지적했다.

앞서 ICOMOS는 나가사키(長崎) 조선소, 하시마(端島, 일명 ‘군함도’) 탄광 등 조선인 수만 명이 강제노동을 한 시설 7곳을 포함해 일본 내 23개 산업 시설을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하라고 권고했다.

한국 정부는 강제 노동의 역사를 외면하고 산업 발전만 부각하는 방식이 적절하지 않다고 문제를 제기하고 있으며 일본 정부는 등재를 확실히 하고자 세계유산 등록을 결정하는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 위원국에 차관급 정부 인사를 파견해 자국의 견해를 설명하기로 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