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유럽의회 의장 “그리스 국민투표 찬성시 임시정부와 협상”

유럽의회 의장 “그리스 국민투표 찬성시 임시정부와 협상”

입력 2015-07-03 21:42
업데이트 2015-07-03 21: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치프라스 총리 사임 당연…총선 치르기 전까지 가교 정부”

마르틴 슐츠 유럽의회 의장은 오는 5일로 예정된 그리스 국민투표에서 찬성이 나오면 그리스 현 정부를 대신해 국제채권단과 협상할 기술관료 주도의 임시정부가 있어야 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슐츠 의장은 2일(현지시간) 독일 경제지 한델스블라트에 그리스 국민들이 국민투표에서 채권단 협상안에 찬성표를 던지면 알렉시스 치프라스 그리스 총리가 물러나는 것은 논리적인 귀결이라면서 그 경우 새로운 총선으로 새 정부가 출범하기 전까지 임시정부가 공백을 메우면서 협상을 이어갈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슐츠 의장은 임시정부가 채권단과 합리적으로 협상을 타결한다면, 치프라스 총리가 이끄는 시리자 집권은 종결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치프라스 총리는 예측할 수 없을뿐 아니라 선동적으로 그리스 국민을 이용하고 있다고 비난하고 그리스 현 정부의 협상 의지에 대한 자신의 신뢰는 바닥이라고도 했다.

하지만, 야니스 바루파키스 그리스 재무장관은 3일 아일랜드 공영방송 RTE와 인터뷰에서 채권단과 합의하기에 너무 늦은 것은 아니라며 “(국민투표에서) 찬성 또는 반대가 나오더라도 합의는 머지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국민투표에서 채권단의 제안을 수용하는 찬성으로 결정되면 그리스 정부는 채권단이 지난달 25일 제안한 협상안에 서명하기만 하면 된다고 덧붙이는 등 대조적인 견해를 표명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