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메일’ 조사의뢰로 힐러리 위기…”난 기밀 주고받은 적 없다”

‘이메일’ 조사의뢰로 힐러리 위기…”난 기밀 주고받은 적 없다”

입력 2015-07-26 10:37
업데이트 2015-07-26 10:3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오바마 임명 감찰관들 “기밀정보 개인서버에 존재”…법무무 조사여부 주목

민주당의 유력한 대선주자인 힐러리 클린턴 전 국무장관이 다시 위기에 처했다.

버락 오바마 대통령이 임명한 2명의 감찰관이 그의 국무장관 재직시절 개인 이메일 사용에 관련된 것으로 보이는 ‘조사 의뢰’를 법무부에 요청함에 따라서다. 이로써 클린턴 전 장관의 최대 아킬레스건인 ‘신뢰의 위기’가 재부각되는 양상이다.

이 사실을 맨 처음 알린 것은 뉴욕타임스의 지난 23일(현지시간) 보도였다. 이 신문은 클린턴 전 장관이 장관재직 시절 사용한 개인 이메일에 대한 감찰 결과 기밀로 분류될 수 있는 수백 건의 메시지가 발견됐다고 보도했다.

감찰관들이 이러한 사실을 국무부에 통보함에 따라 국무부는 법무부에 수사를 요청했다고 NYT는 전했다.

월스트리트저널도 감찰관들이 클린턴 전 장관의 개인 서버에서 기밀을 담은 이메일을 적어도 4건 발견했다고 보도했다.

AP통신에 따르면 감찰관들은 클린턴 전 장관이 장관 시절 개인 서버로 주고받은 3만여 건의 이메일을 전수 조사할 경우 “기밀을 포함한 이메일이 수백 건에 이를 수도 있다”고 미 의회에 보고한 것으로 전해졌다.

2명의 감찰관들은 24일 공동성명에서 “기밀 정보는 개인시스템을 통해 전송돼서는 안 된다”면서 “기밀 정보가 정부 소유가 아닌 1개의 개인서버와 휴대용 저장기기에 존재함을 보안담당 공무원들에게 통보하기 법무부에 조사를 의뢰했다”고 밝혔다.

그러자 공화당이 벌떼처럼 들고 일어났다.

공화당 소속의 존 베이너 하원의장(오하이오)은 24일 성명을 내 “오바마 대통령이 임명한 2명의 감찰관들이 법무부에 클린턴 전 장관이 기밀이 담긴 이메일을 잘못 다뤘는지 조사할 것을 요구했다”며 “만약 클린턴 전 장관이 정말 숨길 게 없다면 서버를 당국에 즉각 넘겨 완전한 기록을 점검토록 함으로써 이를 입증해야 한다”고 몰아세웠다.

또 의회 벵가지사건 조사특위 트레이 가우디(공화) 위원장도 성명에서 “다른 기밀정보의 존재 여부를 위해 그 서버의 내용을 조사할 충분한 이유가 있다”며 쟁점화에 나섰다.

의회전문매체 ‘더 힐’은 대선 풍향계 역할을 하는 ‘경합주’에서의 최근 여론조사 결과 클린턴 전 장관이 공화당의 유력 후보 3명에게 뒤지는가 하면 그에 대한 ‘불신’이 상당히 고조됐다는 결과가 나온 가운데 이번 사안이 터진 점에 주목했다.

사안의 전개 상황에 따라 클린턴 전 장관의 불신 이미지가 굳어지며 대선가도에 먹구름이 드리울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클린턴 전 장관은 이날 아이오와 주 윈터셋에서 열린 유세 도중 기자들과 만나 “나는 그 당시 기밀로 분류되는 정보를 받은 적도 보낸 적도 없다고 확신한다”며 강하게 반박했다.

감찰관들이 기밀 정보를 담고 있다고 밝힌 이메일 4건에 대해서도 “무슨 이메일을 말하는지 전혀 모르겠다”며 “사실관계는 매우 명백하다”고 주장했다.

법무부 조사 착수 여부와 관련해서는 “그들은 이걸 문제삼을 수 있을 것이고 그것은 그들에게 달린 문제”라면서 “나는 사실이 무엇인지를 이야기할 것”이라고 답했다.

이번 사안에 관한 NYT의 최초 보도가 최초 보도가 일부 오보로 드러나면서 클린턴 전 장관 측의 반발도 거세지고 있다.

NYT는 이날 오후 “정부 고위관리들을 인용한 이 기사가 클린턴 전 장관의 개인 이메일 계정과 관련, 법무부에 대한 의뢰의 성격을 잘못 보도했다”며 “그 의뢰는 개인 이메일 계정과 관련된 기밀정보의 잠재적 위험을 다룰 것을 요구한 것으로, 이것이 클린턴 전 장관에 대한 조사를 구체적으로 요청한 것은 아니다”라는 정정기사를 실었다.

감찰관이 법무부에 클린턴 전 장관의 개인이메일 사용과 관련한 형사수사를 요청했다는 이전 보도는 오보라고 물러선 것이다.

이에 클린턴 전 장관 캠프는 성명을 내 “클린턴 전 장관의 이메일 사용에 대해 형사적 조사를 요청했다는 뉴욕타임스의 보도가 틀렸음이 명백해졌다”며 “그 사건은 편파적인 취재원으로부터 무모하고 부정확한 흘리기에 의존한 기사의 위험을 보여준다”고 비판했다.

그럼에도 미 언론은 감찰관들의 이메일 관련 의뢰요청으로 클린턴 전 장관이 다시 신뢰의 위기로 빠져들었다는 사실에는 이견이 없다고 전했다.

이런 가운데 클린턴 전 장관이 오는 10월22일 미 하원 벵가지 사건 조사 특위에 출석하기로 확정됐다고 닉 메릴 대변인이 25일 밝혔다.

메릴 대변인은 “클린턴 전 장관이 트레이 가우디 위원장의 출석 요청을 기꺼이 받아들였다”고 말했다.

오바마 행정부의 최대 외교실패 사례로 꼽히는 벵가지 사건은 2012년 9월 리비아 무장집단이 리비아 벵가지 소재 미 영사관을 공격, 크리스토퍼 스티븐스 대사를 포함한 미국인 4명을 살해한 사건이다.

공화당은 클린턴 전 장관이 벵가지 사건을 국무부 관용 이메일이 아닌 개인 이메일로 보고를 받은 사실을 들어 공세를 취해왔다. 그러나 클린턴 전 장관 측은 대선용 정치공세라며 그간 출석을 기피해왔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