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중국 반체제 예술가에 레고 기부 열풍부는 이유는?

중국 반체제 예술가에 레고 기부 열풍부는 이유는?

홍희경 기자
홍희경 기자
입력 2015-10-27 10:09
업데이트 2015-10-27 10:0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레고측 “정치적 목적 사용엔 공급 못한다”... 네티즌 “그럼 우리가...”

아이웨이웨이 인스타그램
아이웨이웨이 인스타그램
이미지 확대
아이웨이웨이 인스타그램
아이웨이웨이 인스타그램
 중국의 반체제 설치예술가인 아이웨이웨이(艾未未)에게 장난감 레고 기부 열풍이 불고 있다고 CNN이 26일 전했다. 아이웨이웨이가 호주 멜버른 빅토리아 내셔널 갤러리에 정치적 망명자를 재현하는 전시를 하기 위해 레고 블록을 대량 주문했는데, 레고가 공급을 거부했기 때문이다. 아이웨이웨이가 레고 조각을 변기에 쏟아넣은 사진과 함께 주문을 거부당한 사실을 인스타그램에 공개하자, 십시일반 레고를 아이웨이웨이에게 보내주는 캠페인이 벌어졌다.

 로어 루드 트랭벡 레고 대변인은 “레고 블록이 정치적 성명에 활용되는 것을 알게 됐다면, 판매할 수 없는 게 우리의 방침”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아이웨이웨이는 “지난해에도 미국에서 에드워드 스노든의 얼굴을 레고로 만들어 전시하는 등 비슷한 내용의 전시를 한 적이 있다”면서 “중국 상하이에 레고랜드 건립을 추진 중이기 때문에 이번에 레고 블록 주문을 받지 않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영국을 국빈 방문 중이던 지난 21일 상하이 레고랜드 건립 계획이 ‘영·중 간 황금시대’ 경제협력의 일환으로 발표된 것을 지적한 주장이다. 이에 덴마크에 본사를 둔 레고 측은 다시 “놀이공원 레고랜드는 레고와 직접적인 연관이 없고 브랜드만 빌려주는 거”이라고 일축했다.

 아이웨이는 지난 2011년 탈세 혐의로 81일 동안 구금됐고, 이후 4년 동안 중국 당국에 여권을 몰수당한 채 감시 당했다. 자신의 화실에 설치된 도청장치를 찾아 사진을 공개하기도 했다. 최근 여권을 돌려받고 작품 활동을 재개했다.

 홍희경 기자 saloo@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