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中 인민銀 “금리 자유화에도, 필요하면 통제하겠다”

中 인민銀 “금리 자유화에도, 필요하면 통제하겠다”

입력 2015-10-27 10:25
업데이트 2015-10-27 10: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중국 인민은행은 지난주 예금 금리 상한까지 없애 금리를 ‘완전 자유화’했음에도, “필요하면 통제할 수 있다”고 26일 못박았다.

중국 관영통신 신화에 의하면 인민은행의 리강(易鋼) 부행장은 이날 인민은행 웹사이트에 뜬 성명에서 “일부 비정상적인 상황에서는, 규제가 (또다시) 필요할지 모른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금리 메커니즘이 중국 거시 통제 정책의 중요한 도구”라고 강조했다.

리는 “중국이 (필요하면, 다른 나라들과는) 다른 성장 단계와 인플레 사이클에 걸맞게 금리를 (또다시) 규제할 것”이라고 거듭 밝혔다.

리는 미국도 금융 위기가 터졌을 때, 예금 금리가 기준 금리보다 훨씬 높게 책정되도록 했다면서, 그 때문에 금융시장이 전반적으로 안정되는 효과를 봤다고 강조했다.

인민은행은 이날 성명에서 “중국 금리가 근본적으로 자유화됐다”면서, “이것이 금융 개혁의 획기적인 이정표의 하나”라고 강조했다.

중국은 지난 23일 경기 부양을 위해 지난해 11월 이후 6번째로 금리를 내리면서, 상업은행에 대한 예금 금리 상한도 없앴다.

중국은 2013년 7월 대출 금리 규제를 푼 바 있다.

한편, 로이터는 26일 중국이 예금 금리도 풀었으나, 예금 유치 ‘전쟁’까지는 가지 않을 것이란 관측이 지배적이라고 전했다

상하이 소재 신다 증권의 천자허 수석 전략가는 로이터에 “(예금 금리) 상한을 없앴다고 하지만, 실질적인 영향은 크지 않다”면서, “금리에 민감한 자금은 이미 금리 제한이 없는 고금리 자산관리상품(WMP)으로 대부분 들어갔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따라서 “예금 금리 상한을 푼 것이, 거시 경제에는 이렇다 할 영향을 주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로이터 집계에 의하면 중간 규모 은행인 민성과 CITIC 및 핑안 등은 1년 만기 예금 금리를 기본 금리보다 높은 2%로 책정했으며, 중국은행(BOC)과 공상은행 등 5대 국책 은행은 1.75%로 조정했다.

한 국책은행 관계자는 로이터에 “현재 대출 수요가 미미하므로, 예금 금리를 (너무) 높이면 여신 관리 부담이 증가한다”고 말했다.

중국은 금리 자유화의 하나로 지난 5월 계좌당 최고 50만 위안까지 보장하는 예금보증 프로그램도 가동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