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미국 이번달 금리인상 안할듯…”앞길이 제대로 안보인다”

미국 이번달 금리인상 안할듯…”앞길이 제대로 안보인다”

입력 2015-10-27 16:01
업데이트 2015-10-27 16: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미국의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27∼28일 여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 기준금리를 동결할 가능성이 높다.

그러나 연준 내부에서는 금리인상 시기를 놓고 열띤 설전이 벌어질 것으로 보인다.

미 연준은 금융위기 직후인 2008년 12월부터 ‘제로금리’로 불리는 0∼0.25% 기준금리를 유지하고 있다.

◇ 미 연준 10월 금리인상 가능성 “거의 없어”

미국 연준이 이번달에 금리인상을 할 가능성은 0%에 가깝다는 전망이 현재로서는 대세다.

27일 블룸버그 집계에 따르면 미국연방기준금리선물 트레이더들은 미 연준이 10월 FOMC에서 금리를 동결할 확률이 94%에 달한다고 보고 있다.

올해 초만 해도 미 연준이 올해 중반부터 기준금리 인상을 시작할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었다.

하지만, 연초 경제성장세가 둔화하면서 기준금리 인상 전망 시기는 9월로 늦춰졌다.

9월에도 금리는 올라가지 않았다. 중국이 8월에 위안화를 급격히 절하해 경제가 예상보다 취약하다는 것을 드러내면서 미국 경제 성장세도 둔화될 수 있다는 공포가 커졌기 때문이다.

10월에도 이런 불안요인은 사라지지 않았다.

게다가 소매판매와 공장생산 지표가 미지근하고, 주택시장 회복세마저 주춤하면서 기준금리 인상 전망은 더욱 흐려졌다. 물가상승률 2% 이하의 저물가가 4년째 지속되고 있다는 점도 금리인상 재개에 대한 전망을 어둡게 하고 있다.

◇ 미국 금리 언제 올리나

미국이 언제 금리인상을 시작할지는 여전히 분명하지 않다.

미국연방기준금리선물 트레이더들은 미 연준이 12월 FOMC에서 금리를 올릴 가능성이 35%라고 보고 있다.

미국경제를 둘러싼 환경이 개선되지 않는다면 기준금리 인상은 내년 3월로 미뤄질 수 있다. 미국경제의 상황이 더 악화된다면 연준은 기준금리 인상을 미뤄두고 4차 양적완화를 검토할 수도 있다.

AP통신은 이번 FOMC에서 금리인상이 이뤄지지 않더라도 재닛 옐런 미 연준 의장이 기준금리 인상 시기에 관한 의견 일치를 원하기 때문에 위원들 사이에 금리인상 시기를 둘러싸고 열띤 설전이 오갈 수 있다고 내다봤다.

이미 이달 들어 라엘 브레이너드와 대니얼 타룰로 미 연준 이사는 연내에 금리인상을 하는 게 적절한지에 대해 의구심을 표시했다.

손성원 캘리포니아주립대 석좌교수는 “금리인상 시기를 둘러싼 안팎에서의 설전은 금융시장의 불확실성을 확대하는 요소”라고 말했다.

한편, 유럽중앙은행(ECB)과 중국 인민은행, 일본은행(BOJ)이 양적완화 기조를 이어가고 있는 점도 미 연준에는 부담이 될 수 있다.

◇ 미국 금리 올리면 한국 금융시장 충격 우려

미국이 2008년 이후 고수해온 제로금리 정책을 탈피해 금리인상을 재개하면 우리나라를 비롯한 신흥국에서 외국인 자금이 안전자산을 쫓아 대거 빠져나가면서 외환시장과 주식·채권시장이 충격을 받을 수 있다.

이 경우 한국은행을 비롯해 신흥국들은 기준금리 인상 압력을 받을 수밖에 없다.

한국은행은 미국 금리 등 대내외 여건을 보고 향후 통화정책을 결정한다는 입장이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지난 15일 금융통화위원회 직후 가진 간담회에서 “현시점에서 미국 금리인상 시점을 예상하기 어렵다”면서 “미국금리 등 국내외 여건변화를 종합적으로 보고 거시경제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에 따라 통화정책을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우리금융경영연구소에 따르면 미국이 기준금리를 조정한 뒤 한국은 평균적으로 9.7개월 뒤에 뒤따라가는 것으로 조사됐다.

1999년 5월 이후 최근까지 미국과 한국의 기준금리 변화 추이를 시기를 구분해 조사한 결과다. 한국이 미국과 반드시 같은 방향으로 기준금리를 조정한 것은 아니었다. 다른 방향으로 조정한 경우도 7차례나 됐다.

미국은 2008년 12월부터 기준금리를 제로금리 수준인 0∼0.25%로 유지했지만, 한국은 2010년 7월부터 2011년 6월까지 4차례에 걸쳐 기준금리를 인상했다. 이런 시차나 금리조정 방향의 차이는 한국은행의 기준금리 결정이 미국 금리추세보다 국내 경기상황을 우선해 반영했기 때문이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