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백악관 “오바마-힐러리 주고받은 이메일 비공개”

백악관 “오바마-힐러리 주고받은 이메일 비공개”

입력 2015-10-31 16:02
업데이트 2015-10-31 16:0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미국 백악관은 민주당의 유력 대선주자인 힐러리 클린턴이 국무장관 재직시절에 버락 오바마 대통령과 주고받은 이메일을 공개하지 않기로 결정했다고 뉴욕타임스(NYT) 등 현지 언론들이 30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백악관은 일반 공개를 허용하지 않는 대통령 기록법에 따라 두 사람이 주고받은 이메일을 공개하지 않을 방침이라고 밝혔다.

백악관 관리들은 “두 사람 간의 대화 내용 때문이 아니라 대통령이 임기 중에 공개에 대한 두려움 없이 보좌진들과 다양한 의견을 주고받아야 한다는 원칙을 지키기 위해 이같이 결정했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두 사람이 주고받은 이메일의 수는 공개되지 않았지만, 둘은 종종 이메일로 소통한 것으로 전해졌다.

법원이 이런 백악관의 방침에 동의했는지는 즉각적으로 알려지지 않고 있다.

앞서 미국 연방법원은 지난 5월 국제문제 전문매체인 바이스 뉴스가 정보공개법을 근거로 제기한 소송에서 클린턴 전 장관이 재직한 2009∼2013년 4년 간의 이메일들을 공개하라고 국무부에 명령한 바 있다.

앞서 올해 초 클린턴 전 장관이 국무장관 재임 중 공식업무를 보면서 뉴욕 자택에 있는 전용 서버로 개인 이메일을 사용한 사실을 인정하자 바이스 뉴스는 소송을 냈다.

이후 공화당은 대권도전을 선언한 클린턴 전 장관의 공직활동이 투명성을 결여했다고 줄기차게 공격해왔다.

법원의 정보공개 명령에 따라 국무부는 6월부터 내년 1월까지 클린턴의 이메일을 매달 말일에 일괄적으로 공개하고 있다.

국무부가 이날 공개한 이메일은 모두 4천400건이다.

이번에 공개된 이메일에는 2012년 벵가지 사건 이후 리비아 안보와 관련해 보좌진 및 자문가들과 주고받은 대화 내용부터 휴대전화 이모티콘이 부족하다는 불평까지 다양한 내용이 포함돼 있다.

조언가 그룹 중에는 유명인사, 대기업 대표, 정치인 등이 포함돼 클린턴 전 장관의 인맥을 엿볼 수 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