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스위스 재무장관, 총선 결과 따라 장관직 사퇴

스위스 재무장관, 총선 결과 따라 장관직 사퇴

입력 2015-10-31 22:49
업데이트 2015-10-31 22:4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스위스의 에벨린 비드머슐룸프 재무장관이 우파인 스위스 국민당(SVP)이 대승을 거둔 지난 18일 총선결과에 따라 오는 12월 새 정부를 구성할 때 장관 연임을 위해 출마하지 않을 것이라며 사실상 장관직 사퇴를 선언했다고 스위스 언론이 3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비드머슐룸프 장관은 자신의 소속 정당인 보수민주당(CDP)이 총선에서 지지율이 4.1%로 줄어들면서 장관직 사퇴를 결심했고 동료·가족 등과 상의를 마치고 이런 결정을 내렸다고 밝혔다고 스위스 방송인 스위스 엥포가 전했다.

간접 민주주의를 하는 다른 나라와 달리 직접 민주주의를 하는 스위스는 새로 구성된 의회에서 정당별 지지율과 정당 사이의 전략적 합의에 따라 정부를 구성할 7명의 새 장관을 선출한다. 이들 7명의 장관은 서로 돌아가며 국가원수인 대통령직을 1년씩 수행한다.

현재 내각에서 SVP 소속 장관은 율리 마우러 국방장관뿐이며 사회민주당(SP)과 개혁당(FDP)이 2명씩의 장관을 차지했고 나머지 2명의 장관은 네 번째 정당인 기독교민주당(CVP)과 소규모 정당인 보수민주당(CDP)이 차지하고 있다.

따라서 지난번 총선에서도 득표율이 가장 높았지만, 비드머슐룸프 장관이 선출되는 바람에 하나의 장관직밖에 차지하지 못했던 SVP는 이번에는 의석 비율에 따라 두 개의 장관직을 강력하게 요구하고 있다.

논리적으로는 이번 총선에서 기존 5.4%에서 4.1%로 지지율이 줄어든 CDP의 비드머슐룸프 현 재무장관이 자리를 내놓아야 하지만 비드머슐룸프 장관이 출마하면 과거처럼 정당 간 전략적 이해관계에 따라 당선될 가능성도 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