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러, 시리아 민간인 조준 폭격” 전쟁범죄 논란 가열

“러, 시리아 민간인 조준 폭격” 전쟁범죄 논란 가열

입력 2015-12-24 09:50
업데이트 2015-12-24 09: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인권단체들 “시장 등에 무차별 집속탄 공격으로 수백 명 사망” 러시아는 ‘날조’라며 부인 “6일간 시리아 IS 1천여곳 공습”

러시아가 시리아에서 민간인 거주 지역을 노려 폭격하고 무차별 살상무기인 집속탄까지 사용해 수백 명의 민간인을 살해했다는 의혹이 잇따라 제기되면서 논란이 가열되고 있다.

세계적인 인권단체들이 현지 주민 등의 증언을 토대로 러시아의 민간인 폭격 의혹을 연일 제기하고 있으나 러시아는 ‘날조’라며 계속 부인하고 있다고 미국 뉴욕타임스(NYT)와 AP통신 등이 23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인권단체 국제앰네스티는 이날 발표한 보고서를 통해 러시아의 공습으로 지난 두 달간 시리아에서 최소 200명 이상의 민간인이 숨졌으며 이는 전쟁범죄에 해당한다고 규탄했다.

국제앰네스티는 시리아에서 지난 9∼11월 발생한 공습 25건을 분석한 결과 러시아가 시장 등 민간인 밀집 지역을 국제사회에서 금지하는 집속탄까지 사용해 공습했으며, 이 같은 사실을 뒷받침하는 사진과 영상 등 증거를 확보했다고 주장했다.

이 단체는 보고서에서 “몇몇 공습에서는 러시아군이 군사 관련 시설이 없는 민간인 거주 구역을 직접 겨냥하는 등 민간인이나 민간 시설물을 노린 것으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국제앰네스티의 필립 루터 중동·북아프리카 지국장은 “이런 공격은 전쟁 범죄에 해당할 수 있다”고 질타했다.

러시아가 시리아에서 민간인이나 ‘이슬람국가’(IS)가 아닌 반군 단체를 공격하고 있다는 의혹은 끊이지 않고 있다.

앞서 국제인권단체 휴먼라이츠워치(HRW)는 러시아가 시리아 공습에 집속탄을 대거 동원했으며 지난 9월 말 시작된 러시아의 시리아 공습으로 710명 이상의 민간인이 숨져 IS 사망자(600명가량)나 반군 사망자(820여명)에 육박한다고 20일 발표했다.

시리아 반정부 단체인 시리아국민연합(SNC)도 22일 성명에서 러시아 전투기들이 이들리브 등지의 보건시설과 공공시설, 아파트 등을 공습해 200명 이상의 민간인 사상자가 발생했다고 밝혔으며, 터키 정부도 러시아 공습에 따른 민간인 사망자가 600∼800명으로 파악된다고 주장했다.

러시아는 그러나 이런 의혹을 강하게 부인했다.

러시아 국방부는 23일 성명에서 “러시아 공습으로 민간인이 대거 희생됐다는 국제앰네스티의 보고서 내용은 허위 사실이며 집속탄 사용 의혹 또한 거짓”이라고 주장했다.

러시아 국방부는 또한 자국군이 최근 6일간 IS 공격에만 집중하고 있다면서 “18일부터 23일까지 시리아 내 IS의 주요시설 1천93곳을 파괴했으며 작전이 효율적으로 이뤄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집속탄은 모(母)폭탄 안에 여러 자(子)폭탄을 넣어 넓은 지역을 공격하는 무차별 살상무기다. 사용시 민간인 피해가 막대해 세계 116개국가이 금지협약에 가입해있으나 러시아와 미국 등은 협약에 서명하지 않았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