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애플, 주주에 이사 추천권 줬다

애플, 주주에 이사 추천권 줬다

입력 2015-12-24 14:24
업데이트 2015-12-24 14: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애플이 주주들에게 이사회의 신규 구성원을 추천할 수 있는 권리를 부여하도록 정관을 개정했다고 파이낸셜타임스가 23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 신문은 미국 기업들이 이처럼 투자자들에게 더 큰 권한을 주는 조치를 속속 시행하고 있다고 전했다.

팀 쿡 최고경영자(CEO)가 이끄는 애플은 공급망의 투명성을 높이는 등 기업지배의 개방성을 확대하고 있다.

애플의 주식 3% 이상을 적어도 3년간 보유한 투자자들은 단독으로 혹은 집단으로 이사회 구성원 가운데 20%, 즉 1명을 추천할 수 있게 됐다.

애플의 이사회는 쿡 CEO와 로버트 아이거 월트디즈니 CEO, 앨 고어 전 미국 부통령 등 8명으로 이뤄져 있다.

애플의 시가총액은 현재 약 6천억달러(700조원) 규모로 이사회 추천권을 가지려면 180억달러(21조원) 이상의 주식을 보유해야 한다.

포천에 따르면 미국에서 대부분 상장기업은 이사회를 구성하기 위한 별도의 위원회가 있다. 주주들은 주주총회에서 이사회 신규 멤버 후보자에 대한 투표권을 행사할 수 있다.

이번 이사회 추천권 확보로 애플의 주주들은 후보자를 찾는 과정에도 개입할 수 있게 됐다.

S&P 500 종목 기업 가운데 마이크로소프트, 코카콜라, 필립모리스 등 50여개가 애플에 앞서 주주들에게 이사회 추천권을 줬다.

이는 캘리포니아공무원연금(캘퍼스) 등 연기금들이 올해 100개 넘는 기업들에 이사회 추천권을 달라며 압박을 가한 데 따른 것이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