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中·인도 불안한 국경 대치… “55년 만에 최장”

中·인도 불안한 국경 대치… “55년 만에 최장”

김미경 기자
김미경 기자
입력 2017-07-03 22:34
업데이트 2017-07-04 00: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히말라야 시킴 지역서 한달여 지속…“공사 중단” “軍 철수하라” 긴장감

인도 동북부 히말라야산맥에 위치한 시킴 지역에서 중국군과 인도군의 국경 대치 상황이 장기화하면서 양국 간 긴장이 고조되고 있다.
이미지 확대
인도 일간 타임스오브인디아는 3일 이 지역에서 중국군과 인도군의 대치 상황이 한 달 넘게 지속된 것으로 확인됐다며, 1962년 중국과 인도의 전쟁 이후 양국의 대치 상황이 이처럼 길어진 것은 55년 만에 처음이라고 보도했다. 이 신문은 이번 대치 상황이 알려진 것보다 이른 지난달 1일 처음 시작됐으며 중국군이 2012년 인도-중국-부탄 국경 인근 도카라 지역(중국명 둥랑·부탄명 도클람)에 설치한 인도군의 벙커 2기를 갑자기 철거하라고 요구하면서 불거졌다고 전했다. 이후 5일 후 야간에 중국 측이 인도군 벙커가 설치된 곳이 중국 영토라고 주장하며 불도저를 동원해 벙커들을 파괴했다고 신문은 덧붙였다.

인도 외교부는 또 지난달 16일 이 지역에서 중국 인민해방군이 아무런 협의 없이 도로를 건설하기 시작한 것을 부탄군이 발견해 부탄과 인도가 중국 측에 건설 공사 중단을 요구했다고 밝힌 바 있다. 인도와 부탄은 중국이 도로 건설을 한 곳이 부탄 영토에 속한다고 주장하는 반면, 중국은 자국 영토에서 정당하게 도로 건설을 했을 뿐이라고 맞서고 있다.

중국과 인도, 부탄 등 3국은 모두 이 지역의 국경이 1890년 중국과 영국 간의 조약에서 확정됐다고 인정하고 있지만, 실제로 3국 국경이 만나는 지점을 놓고서는 20㎞ 이상 견해차를 보이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인도와 중국군은 직접적 무력행사는 하지 않지만 시킴 지역에 군사를 계속 증원하고 있으며, 서로 공사 중단과 상대군 철수를 요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비핀 라와트 인도 육군 참모총장은 지난달 29일 시킴 지역을 방문해 현지 군부대를 순시하기도 했다.

김미경 기자 chaplin7@seoul.co.kr

2017-07-04 1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