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日 “北 탄도미사일 발사 안보리 결의 위반…강력 규탄”

日 “北 탄도미사일 발사 안보리 결의 위반…강력 규탄”

입력 2017-07-04 10:53
업데이트 2017-07-04 10: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NSC 소집해 대응 방안 논의…“거듭되는 도발 용인 못 해”

일본 정부는 4일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에 대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결의를 명백히 위반한 것이라며 강하게 규탄했다.

일본 정부 대변인인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은 긴급 브리핑을 통해 “오늘 오전 9시 39분께 북한서 탄도미사일이 발사돼 약 40분간 날아 동해상 일본의 배타적경제수역(EEZ) 내에 낙하된 것으로 보인다”며 이같이 밝혔다.

스가 장관은 “이번 탄도미사일 발사는 항공기나 선박의 안전확보라는 관점에서 매우 문제가 있는 행동”이라며 “이런 북한의 거듭되는 도발 행위는 결코 용인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그는 “북한에 대해 엄중히 항의하고 강하게 규탄한다”고 거듭 북한을 비판했다.

일본 정부는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에 따라 관저 위기관리센터에 설치된 북한정세관저대책실에서 정보수집에 나서는 한편 외교·안보 관계자들을 긴급소집해 대응 방안을 협의했다.

이어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 주재로 국가안전보장회의(NSC)를 소집해 안보관련 부처에서 수집한 정보를 공유하고 대응 방안을 협의했다.

앞서 아베 총리는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 보고를 받고 곧바로 정보 수집·분석에 전력을 기울여 국민에 신속하고 적확한 정보를 제공하고, 항공기·선박 등의 안전 확인을 철저히 하며, 불의의 사태에 대비해 만전의 태세를 갖추라고 지시했다고 스가 장관이 전했다.

이날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에 따른 일본 선박과 항공기의 피해는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