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中, 안보리서 대북 제재 충돌

美·中, 안보리서 대북 제재 충돌

한준규 기자
입력 2017-07-07 00:02
업데이트 2017-07-07 04: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트럼프 “北에 엄중한 조치 검토” 中 “제재만으론 해결 못해” 반발

북한 제재를 둘러싸고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이사국들이 정면충돌했다. 5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열린 긴급 안보리 회의에서 미국과 영국, 프랑스는 한목소리로 초강경 추가 제재를 촉구했으나 중국과 러시아는 도리어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의 한국 배치가 역내 안정에 심각한 타격을 가할 것이라며 미군의 사드 배치 중단을 요구했다.

니키 헤일리 유엔 주재 미국대사는 “북한은 외교적 해결 가능성을 빠르게 닫아 버리고 있다”면서 “우리가 갖춘 여러 능력 가운데 하나가 막강한 군사력이다. 미국은 스스로와 우방을 방어하기 위해 우리 능력을 최대 한도로 사용할 준비가 돼 있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는 (군사력을 사용하는) 그런 방향으로 진입하지 않는 것을 더 선호한다”면서도 “그러나 해야 한다면 그것(군사력)을 사용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헤일리 대사는 북한과 교역하는 나라와의 ‘교역 제한’ 카드까지 꺼내들었다. 그는 “유엔 제재를 위반해 북한과의 교역을 허용하는 나라, 심지어는 장려하는 나라들이 있다. 이런 나라들은 미국과의 교역도 계속하고 싶어 하지만 그런 일은 있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도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참석에 앞서 폴란드를 방문한 자리에서 “북한이 몹시 나쁜 행동을 한 데 대해선 엄중한 결과가 있을 것”이라며 “우리는 상당한 엄중한 조치를 검토하고 있다. 북한에 그들의 나쁜 행동에 대해서는 반드시 결과가 있을 것임을 공개적으로 보여 줄 것”이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엄중한 조치’와 관련, “우리가 꼭 그런 조치를 하겠다는 의미는 아니다”라면서도 “레드라인(금지선)을 긋지 않는다”고 말했다.

워싱턴 한준규 특파원 hihi@seoul.co.kr

베이징 이창구 특파원 window2@seoul.co.kr

2017-07-07 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