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시진핑·메르켈 자유무역 공동전선… 트럼프와 기싸움

시진핑·메르켈 자유무역 공동전선… 트럼프와 기싸움

하종훈 기자
하종훈 기자
입력 2017-07-06 23:42
업데이트 2017-07-07 02: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獨총리 ‘스트롱맨’ 조율자 역할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가 7~8일 함부르크에서 열리는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를 앞두고 세계 주요 ‘스트롱맨’들과의 밀고 당기기가 주목받고 있다. 메르켈 총리는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과는 밀착하면서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기싸움을 이어가며 자유무역의 수호자 역할을 자임하고 있다.
각양각색 웃음… 메르켈·시진핑 ‘축구 관람 외교’
각양각색 웃음… 메르켈·시진핑 ‘축구 관람 외교’ 앙겔라 메르켈(앞줄 왼쪽 세 번째) 독일 총리가 5일(현지시간) 시진핑(두 번째) 중국 국가주석 및 부인 펑리위안(첫 번째)과 함께 베를린 올림픽 공원에서 열린 중국과 독일의 12세 이하 유소년 축구 경기 도중 선수들의 플레이를 보며 파안대소하고 있다. 메르켈 총리는 얼굴을 감싸쥐며 웃고 있고, 시 주석도 즐거워하고 있다.
베를린 EPA 연합뉴스
메르켈 총리는 5일(현지시간) 독일 매체 디자이트와의 인터뷰에서 “우리는 모두에게 이익이 되는 협력 가능성을 검토하고 있지만 미국 정부는 세계화를 ‘윈윈’(win-win)의 상황이 아닌 승자와 패자의 관점에서 보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는 트럼프 대통령이 거듭 “미국이 독일, 중국 등 때문에 무역 적자를 보면서 국제사회의 경제 게임에서 패배하고 있다”고 주장한 데 대한 반박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도 트위터에 “우리에게 도움이 되지 않는 무역협정들을 왜 계속 유지해야 하나?”라는 글을 올렸다.

메르켈 총리는 ‘이제 유럽은 미국을 전적으로 신뢰할 수 없다’고 한 지난 5월 발언도 철회할 생각이 없다고 강조했다.

이 같은 발언은 G20 정상회의 주재국으로서 자유무역의 가치에 방점을 찍은 메르켈 총리가 회의 시작 전부터 트럼프 대통령의 보호무역주의에 맞서 맹공을 퍼부은 것이다. 오는 9월 총선을 앞둔 독일 내에서는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비판 여론이 압도적이라 메르켈 총리의 이런 행보에 우호적 여론이 형성됐다.

다만 시 주석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등 다른 스트롱맨들도 대북 제재 문제 등으로 트럼프 대통령과 불편한 관계라는 점은, 이번 G20 회의의 성공적 조율자 역할을 해야 하는 메르켈 총리에게 고민거리일 수밖에 없다.

메르켈 총리는 트럼프 대통령과 소원해진 틈을 시 주석과의 공동 전선으로 메우려고 노력하고 있다. 메르켈 총리와 시 주석은 지난 4일 독일 베를린에서 정상회담을 갖고 “경제 글로벌화를 함께 추진하자”며 보호무역 기조에 공동으로 맞서기로 했다.

메르켈 총리는 이날 저녁 남편인 요아힘 자우어 훔볼트대학 교수를 동반한 채 시 주석 부부와 사적인 만찬을 하기도 했다. 자우어 교수는 그동안 메르켈 총리의 외교 현장에 좀처럼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다는 점에서 각별한 대우로 풀이된다.

이런 가운데 중국은 독일이 22%의 지분을 보유한 에어버스의 여객기 140대를 228억 달러(약 26조원)에 구매하는 계약을 체결하는 등 다양한 선물 보따리도 풀어놓았다. 오스트리아 매체 디프레세는 “시 주석이 이번 G20 회의를 계기로 독일과 ‘운명공동체’를 추진하려 한다”고 해석했다.

하종훈 기자 artg@seoul.co.kr
2017-07-07 1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