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나토 前사령관 “전쟁 가능성? 솔직히, 매우 위험한 순간”

나토 前사령관 “전쟁 가능성? 솔직히, 매우 위험한 순간”

김유민 기자
김유민 기자
입력 2017-08-16 08:57
업데이트 2017-08-16 08: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미국 해군 제독 출신인 제임스 스타브리디스 나토(북대서양조약기구) 전 사령관은 15일(현지시간) “미국과 북한이 오늘 아침 전쟁으로 향할 것으로는 생각하지 않지만, 불행하게도 4∼5일 전보다는 전쟁에 가까워졌다”고 말했다.
나토 前사령관
나토 前사령관
스타브리디스 전 사령관은 이날 MSNBC 방송에 출연해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이 ‘괌 포위사격’을 전격 유예했음에도 불구하고 “솔직히, 우리는 매우 위험한 순간에 처해있다”며 이같이 평가했다.

그는 제임스 매티스 국방장관이 전날 북한이 미 본토나 자치령인 괌을 타격하면 전쟁행위로 간주할 것이라고 경고한 데 대해 동의를 표시하면서 “매티스 장군은 그가 해야 할 일을 하고 있다”며 “그의 일은 미국 땅으로의 미사일 발사는 전쟁에 상응하는 것이라는 점을 직접적으로 전달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또 “미 항모전단그룹의 움직임을 지켜봐야 한다”며 “우리의 항모가 북한을 향하거나 순항 미사일을 실은 함정이 움직이는 것을 보게 될 수 있으며 사이버 행위가 벌어질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북한이 오는 21일부터 실시되는 한미합동군사훈련인 을지프리덤가디언(UFC)을 계기로 도발을 재개할 수 있다는 관측에 대해서는 “이는 미국과 한국 간 연례적으로 하는 표준적 연습훈련”이라고 강조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