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트럼프 ‘틸러슨, 김정은과의 협상에 시간 낭비’ 트윗에 비판 쏟아져

트럼프 ‘틸러슨, 김정은과의 협상에 시간 낭비’ 트윗에 비판 쏟아져

입력 2017-10-02 09:58
업데이트 2017-10-02 09:5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북한과의 ‘외교적 채널’을 언급한 렉스 틸러슨 국무장관을 트위터 상에서 “시간 낭비”라고 언급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에 비판이 쏟아졌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렉스 틸러슨 국무부 장관.  AP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렉스 틸러슨 국무부 장관.
AP 연합뉴스
1일(현지시간) 트럼프 대통령은 “훌륭한 국무부 장관인 렉스 틸러슨에게 ‘리틀 로켓맨’과 협상을 시도하느라 시간을 낭비하고 있다고 말했다”면서 “렉스, 당신의 에너지를 아껴라. 우리는 해야 할 일을 할 것”이라는 글을 트위터에 올렸다.

이에 민주당뿐만 아니라 공화당 측 인사들도 일제히 비판에 나섰다.

과거 공화당 자문 역할을 했던 ‘더 위클리 스탠더드’ 편집장 출신의 윌리엄 크리스톨은 “우리가 진정 물리력을 써야만 하게 된다 하더라도 당신이 임명한 국무부 장관의 외교적 노력을 조롱하는 것은 매우 어리석고 무책임한 처사”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이어 “틸러슨 장관이 조만간 사임하는 것 아니냐”라며 꼬집었다.

조지 W. 부시 행정부 시절 백악관 공직윤리 담당 변호사를 지낸 리처드 페인터는 “케네디 대통령이 쿠바 미사일 위기 때 지금처럼 행동했다면 우리 모두 죽었을 것”이라고 말했고, 데이비드 졸리 전 공화당 플로리다 하원의원은 “트럼프 대통령이 늘 하던 방식으로 전쟁을 선언할 좋은 타이밍 같다”고 비꼬았다.

정치잡지인 ‘내셔널 리뷰’의 짐 게라티 정치평론가는 트럼프 대통령이 ‘공개 망신’을 준 셈이라며 “틸러슨은 전화 같은 게 없는 걸까”라고 말했다. 또 버지니아대 정치센터 소장인 래리 사바토 교수는 “이게 대통령이 국무장관과 소통하는 방식인가. 믿기 어렵다”고 했다.

민주당 중진이자 하원 정보위 간사인 아담 쉬프 하원의원(캘리포니아)은 “틸러슨 장관이 시간을 낭비하고 있다면 그것은 단지 그의 상사(트럼프)가 한반도에 닥칠 수 있는 전쟁의 재앙적 결과를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이라며 정곡을 찔렀다.

버락 오바마 행정부 당시 주이스라엘 미국 대사를 지낸 댄 샤피로는 “트럼프 대통령의 트윗이 틸러슨 장관을 대외 정책에서 쓸모 없는 사람으로 만들어버렸다. 어떤 외국 정부가 그의 말을 의미 있게 받아들이겠는가”라면서 “틸러슨 장관의 말이 갖는 효력에 치명타를 날린 것”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