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대만 타이베이에 류샤오보 동상 건립

대만 타이베이에 류샤오보 동상 건립

김규환 기자
입력 2018-06-04 13:01
업데이트 2018-06-04 13: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중국인 방문 많은 관광지...노벨평화상 수상 불참 상징 ‘빈 의자’

대만이 지난해 옥중 사망한 노벨평화상 수상자 류샤오보(劉曉波) 동상 건립을 추진하고 있어 주목된다.

3일(현지시간) 뉴욕타임스(NYT)에 따르면 대만의 ‘류샤오보의 친구들’이라는 비영리 단체는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류샤오보의 동상을 오는 7월 수도 타이베이(臺北)에 건립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류샤오보의 동상이 건립되는 장소는 중국인 관광객들이 가장 많이 찾는 곳인 타이베이의 ‘101 마천루’ 인근이다. NYT는 대만의 이같은 조치가 베이징의 심기를 건드려 양안(兩岸·중국과 대만) 관계가 또다시 요동칠 수 있다고 내다봤다.

류샤오보의 친구들은 미국의 재정 지원을 받고 있는 단체다. 이 단체의 회장을 맡고 있는 우얼카이시(吾爾開希)는 “대만은 자유와 민주의 상� 굼繭窄� “류샤오보의 동상을 타이베이의 한복판에 세우는 것은 의미가 크다”고 말했다. 1989년 6월 4일 톈안먼(天安門) 사건의 주역 중 한 명인 우얼카이시는 톈안먼 사건 이후 대만에 망명해 20여년째 살고 있다.

류샤오보의 동상은 그의 상징인 ‘빈 의자’가 될 것으로 알려졌다. 빈 의자는 류샤오보가 노벨평화상 수상자로 선정됐으나 중국 당국의 방해로 수상식에 참석하지 못하자 이를 상징하는 시각물이다. 온라인상에서 그를 추모하는 상징으로 굳어졌다.

김규환 선임기자 khk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