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히잡 쓴 이슬람 복서, 올림픽의 꿈은 이루어진다

히잡 쓴 이슬람 복서, 올림픽의 꿈은 이루어진다

안석 기자
안석 기자
입력 2019-09-26 16:15
업데이트 2019-09-26 16:1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유니폼 규정 바뀌며 여성복서 경기에서 히잡 착용 가능

이미지 확대
제이나 나자르-AFP 연합뉴스
제이나 나자르-AFP 연합뉴스
“나는 권투선수이자 히잡을 쓰는 여성입니다. 사람들에게 나를 증명하고자 두배 이상 노력해야 했습니다. 하지만 그것이 나를 더 강하게 만들었습니다.”

독일 아마추어 페더급 여성 챔피언인 제이나 나자르(21)는 내년 도쿄올림픽에 출전할 꿈에 부풀어 있다. 국제복싱연맹(AIBA)이 이슬람 여성 권투선수들이 히잡을 쓰고 경기에 출전하는 것을 허용하도록 유니폼 규정을 개정하며 그에게도 올림픽 출전의 기회가 열리게 됐다. 나자르는 26일 AFP통신과의 인터뷰에서 “2020년 도쿄올림픽과 2024년 파리올림픽 출전은 나의 원대한 꿈이자 목표”라고 말했다.

대학에서 교육학과 사회학을 전공하며 선수 생활을 병행하고 있는 나자르는 1번의 KO승을 포함해 18승을 기록하고, 6번의 타이틀을 거머쥔 전도유망한 권투선수다. 하지만 그는 수년 동안 ‘히잡 착용 금지’라는 규정 때문에 국제대회에 참가할 수 없었다. 레바논에서 온 이슬람교도 부모님 밑에서 자란 독실한 이슬람 신자인 나자르는 링에 오르기 위해 히잡을 벗을 수는 없었다.

스포츠계에서 히잡 등 이슬람 교도 여성들의 복장은 많은 논란을 낳았다. 이란 출신 여성 권투선수인 살라프 카뎀은 지난 4월 민소매와 반바지 차림으로 경기에 출전했다가 이란 당국으로부터 체포 위기에 몰리기도 했다. 카뎀은 이란 여자권투 사상 최초로 해외 원정 경기에서 승리하는 기염을 토했지만, 그에게 돌아온 것은 이슬람 율법 복장 규정을 위반했다는 위협이었다.

또 상당수 이슬람 여성선수들은 히잡 착용을 금지하는 유니폼 규정 때문에 경기에 출전할 수 없기도 했다. 축구나 농구에서 히잡을 쓴 선수는 수년전까지만해도 보기 어려웠던 풍경이었다. 이같은 논란의 한편에서 나이키 같은 글로벌 스포츠 브랜드들은 이슬람 여성선수들을 위한 ‘스포츠 히잡’을 제작해 수익을 올리기도 했다.
이미지 확대
제이나 나자르-AFP 연합뉴스
제이나 나자르-AFP 연합뉴스
나자르는 나이키와 함께 스포츠 히잡이 허용돼야 한다고 꾸준히 목소리를 내왔다. 이같은 주장은 결국 세상을 바꾸게 됐다. AIBA 집행위원회는 지난 2월 연맹이 주최하는 경기에 참여하는 여성 선수들의 스포츠 히잡 착용을 허가하도록 유니폼 규정을 바꿨다.

AFP는 나자르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서도 활발하게 활동하며 젊은 이슬람 여성들의 롤모델이 되고 있다고 전했다. 그의 SNS에는 “최고가 되기 위해서는 싸워야 한다. 도전을 받아들이고 넘어야 한다. 그리고 늘 웃는 것을 잊지 마라” 등의 긍정적인 메시지로 가득하다. 나자르는 독일 기본법 제정 70주년 캠페인에도 함께 했다. 그의 사진은 독일 기본법 4조 ‘신앙과 양심의 자유’ 조항을 위한 캠페인에 쓰였다.

안석 기자 sartori@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