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강경파 女 외교장관 프릴랜드, 트뤼도 2기 ‘2인자’로

강경파 女 외교장관 프릴랜드, 트뤼도 2기 ‘2인자’로

안석 기자
안석 기자
입력 2019-11-21 11:30
업데이트 2019-11-21 11: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웩시트’ 문제 해결 위한 영토장관도 겸직

크리스티아 프릴랜드 신임 캐나다 부총리(왼쪽)와 쥐스탱 트뤼도 총리-로이터 연합뉴스
크리스티아 프릴랜드 신임 캐나다 부총리(왼쪽)와 쥐스탱 트뤼도 총리-로이터 연합뉴스
2기 집권을 시작한 쥐스탱 트뤼도(47) 캐나다 총리가 앞서 1기 정부에서 외교장관을 맡았던 크리스티아 프릴랜드(51)를 신임 부총리에 임명했다고 AP통신 등이 20일(현지시간) 전했다. 프릴랜드 신임 부총리는 캐나다 지방정부 문제를 책임지는 영토장관직도 겸임하게 됐다.

올해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여성 리더’ 순위 32위에 꼽히기도 했던 프릴랜드 부총리는 트뤼도 1기 내각에서 강력한 목소리로 국제정세에 대한 캐나다의 목소리를 내온 정치인으로 평가받았다.

트뤼도 총리의 전폭적인 지지를 받으며 외교정책을 펼쳤던 프릴랜드는 부총리로 임명되며 2기 내각에서 더 큰 역할을 부여받게 됐다. 외교장관 때에 이어 미국과 멕시코 등과의 무역협정 문제를 계속해서 관장할 것이라고 AP는 전했다.

특히 서부 앨버타주 출신인 프릴랜드가 영토장관을 겸직한 것은 이 지역에서 분리독립 운동이 거세지고 있는 상황과 무관하지 않다. 산유지역인 앨버타주는 트뤼도 총리의 기후변화 정책에 대한 반감 등으로 브렉시트에서 따온 ‘웩시트’(서부 분리독립)라는 말까지 나올 정도로 여론이 좋지 않다. 지난 총선에서 집권 자유당은 이 지역에서 단 한 석도 얻지 못한 것은 트뤼도 총리에 대한 반감이 얼마나 큰지를 단적으로 보여줬다. 트뤼도 총리는 새 내각을 발표하며 “프릴랜드 부총리와 나는 캐나다와 미국, 세계가 직면한 문제들에 맞서 긴밀히 일해왔다”면서 “국민통합과 에너지, 환경 문제 등을 다른 관점에서 봐야 하는 이 시기가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파이낸셜타임스 기자 출신인 프릴랜드는 미국과 러시아 등 강대국들을 상대로 거침없는 발언을 해온 것으로 유명하다. 중국 화웨이그룹 설립자의 딸이자 최고재무책임자(CFO)가 캐나다에서 체포되며 중국과도 갈등을 빚었다.

안석 기자 sartori@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