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트럼프 ‘中 바이러스’ 트윗에…中 “오명 씌우지 말라” 발끈

트럼프 ‘中 바이러스’ 트윗에…中 “오명 씌우지 말라” 발끈

류지영 기자
입력 2020-03-17 22:04
업데이트 2020-03-18 06: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코로나가 바꾼 리더십

이미지 확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AP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AP 연합뉴스
최근 미국과 중국이 코로나19 발원지를 놓고 공방을 벌이는 가운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코로나19를 ‘중국 바이러스’라고 언급하자 중국이 “오명 씌우기”라며 발끈했다.

17일(현지시간) NBC뉴스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전날 밤 자신의 트위터에 “미국은 ‘중국 바이러스’(Chinese Virus)에 영향을 받은 항공업계와 같은 산업을 강력하게 지원할 것”이라고 썼다. 백악관 기자회견에서 코로나19로 인한 경기 침체에 대한 우려를 나타내고 사회적 거리 두기를 당부한 한 직후 남긴 것이다.

이를 두고 미국 내에서도 비판이 나왔다. 대통령이 앞장서서 코로나19와 중국을 연결 지어 인종주의를 부추긴다는 지적이다. 실제로 빌 더블라지오 뉴욕 시장은 트위터에 “트럼프 대통령 당신이 섬겨야 하는 아시아계 미국인들은 이미 고통을 겪고 있다. 대통령이 그 편견에 기름을 끼얹으면 되겠냐”고 질타했다.

중국은 트럼프 대통령의 언급에 강력히 항의했다. 겅솽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최근 미국 일부 정객이 코로나19와 중국의 연관성을 언급하고 있다”면서 “이는 중국에 오명을 씌우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세계보건기구(WHO)와 국제사회도 명확히 감염병에 특정 국가와 지역을 연관짓는 것을 반대한다”며 “중국에 대한 근거 없는 질책을 즉시 중단하기를 바란다”고 요구했다.

그러면서 “미국은 먼저 자신의 상황을 잘 수습해야 할 필요가 있다”면서 “방역을 위해 국제사회와 협력하고, 세계 공공 위생 안전을 수호하기 위해 건설적인 역할을 발휘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류지영 기자 superryu@seoul.co.kr
2020-03-18 1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