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백신 개발 못할 수도”…유럽 정상 사이에서 나오는 비관론

“백신 개발 못할 수도”…유럽 정상 사이에서 나오는 비관론

안석 기자
안석 기자
입력 2020-05-18 16:06
업데이트 2020-05-18 16: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봉쇄 완화 속 영국 총리 등 부정적 발언 제기

마스크를 쓴 인도네시아 어린 아이의 모습-EPA 연합뉴스
마스크를 쓴 인도네시아 어린 아이의 모습-EPA 연합뉴스
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 대유행) 종식을 위한 백신 개발이 기대보다 훨씬 늦어질 수 있다는 암울한 전망이 유럽 정상들의 입을 통해 나왔다.

AP통신은 17일(현지시간) 주세페 콘테 이탈리아 총리와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가 “백신 개발을 기다릴 수 없는 상황”이라고 단도직입적으로 말했다고 전했다.

다음달 3일부터 국경 재개방과 자국민의 이동제한 전면 철폐를 시행하는 행정명령을 전날 승인한 콘테 총리는 사실상 코로나19가 재확산될 수 있은 위험을 감수한 조치임을 솔직하게 밝혔다. 그는 “우리는 이러한 위험에 직면하고 있고, 이를 받아들여야 한다”고 말했다. 백신이라는 ‘구원자’를 마냥 기다릴 수 없지만, 경제를 위해 봉쇄를 완화하는 것임을 인정한 것이다.

존슨 총리의 발언은 더욱 암울하다. 그는 지난 주말자 영국 현지매체 기고에서 “(백신 개발까지는) 아직 갈 길이 멀고, (어쩌면) 결실을 맺지 못할 수도 있다는 것을 솔직하게 말씀드려야겠다”고 밝혔다. 백신 개발이 멀지 않았다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호언장담과 상당한 온도 차를 보인 발언으로, 두 정상의 발언은 세계 각국 정부가 경제 재개를 위해 고군분투하는 가운데 나왔다고 AP는 전했다.

두 정상의 발언은 이제 막 코로나19 사태의 긴 터널을 빠져나오는 첫 단계에서 아직 경계심을 낮출 수 없음을 강조하는 것으로도 해석된다. 존슨 총리의 암울한 전망과 달리 이날 알록 샤르마 기업부 장관은 총리실 브리핑에서 “옥스포드대의 코로나19 백신 임상시험이 잘 진행되고 있다”고 밝혔다. 영국 정부는 옥스포드대 백신 개발에 4700만 파운드(약 701억원)를 투자한 상황으로, 기존 금액의 두배 가까운 9300만 파운드를 더 투자할 방침이다.

한편 이탈리아는 이날 신규 확진자는 675명, 신규 사망자는 145명 발생해 감소세를 이어갔다. 영국도 이날 신규 사망자가 봉쇄조치를 발표한 다음날인 3월 24일 이후 최저치인 170명 발생해 다소 안정세에 접어들었다.

안석 기자 sartori@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