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조깅 중 백인 총격에 사망한 흑인청년이 ‘망치로 무장했다‘?

조깅 중 백인 총격에 사망한 흑인청년이 ‘망치로 무장했다‘?

이경주 기자
이경주 기자
입력 2020-05-18 17:09
업데이트 2020-05-18 17:4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백인 父子가 흑인 청년에 이유없는 총격
오바마 “질문 답 없으면 총 쏠수 있다 생각”
극우진영은 흑인 청년이 ‘망치 무장’ 주장
현장 동영상엔 반바지에 런닝화 신고 조깅

경찰 늑장조사와 인종차별 시위 확산되며
해당 사건 오는 11월 대선 변수로 떠올라
흑인 청년에게 총격을 가한 그레고리 맥마이클과 그의 아들 트래비스. 연합뉴스
흑인 청년에게 총격을 가한 그레고리 맥마이클과 그의 아들 트래비스. 연합뉴스
지난 2월 조깅을 하다가 이유 없이 백인 부자의 총격을 맞고 숨진 흑인 청년 아머드 아버리(25) 사건에 대한 분노가 확산하면서 미국 대선 변수로 떠오르고 있다. 경찰의 늑장수사와 처벌에 인종차별에 항의하는 시위가 이어지고 있고, 버락 오바마 대통령까지 이 사건의 부당함을 언급해 전국적인 이슈로 확산하고 있다. 이에 맞서 극우진영에선 피해자가 사망 당시 맨몸이 아니라 무장하고 있었다는 가짜뉴스를 퍼뜨리는 등 인종대결 양상도 벌어지고 있다.

워싱턴포스트(WP)는 17일(현지시간) 중동미디어연구소 고위관계자를 인용해 “아버리가 사망 당시 망치를 들고 있었다는 허위 사실을 극우 집단에서 유포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지난 10일 아버리가 반바지에 런닝화를 신은 채 조깅을 하고 있는 당시 상황을 담은 동영상이 공개됐는데 사실왜곡을 위해 가짜뉴스를 양산 중이라는 것이다.

아울러 아버리에게 총격을 가한 그레고리 맥마이클(64)과 그의 아들 트래비스(34)를 피해자로 둔갑시키려는 공작도 펼치고 있다. 캐시 밀러 남부빈곤법센터 선임연구위원은 WP에 “백인민족주의 단체들은 미국에서 흑인범죄가 성행하고, 흑인 남성은 선천적으로 폭력적이어서 백인 여성에게 특별히 위협이 된다는 주장을 여전히 하고 있다”며 “아버리의 사망을 이런 관점에서 이용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들 부자는 지난 2월 23일 오후 조지아주의 사틸라 쇼어스 마을에서 달리기를 하던 아버리에게 세 발의 총탄을 발사했다. 맥마이클은 마을에 침입했던 용의자와 닮아 뒤쫓아갔고 총을 쏜 것은 아버리의 공격에 대항하기 위한 것으로 정당방위였다고 주장했다. 경찰 출신인 맥마이클은 체포조차 되지 않았고 사건은 묻히는 듯했다. 하지만 뉴욕타임스(NYT)가 지난 4월 말 해당 사건을 보도하면서 전국적인 반향이 일어났다. 이달 5일엔 강도를 쫓는 줄 알고 이들 부자를 뒤따라가며 사건 현장을 찍었던 이웃의 동영상이 공개돼 아버리의 억울한 사망이 확인되자 조지아주 수사국이 직접 수사에 나선 상태다.

여기에 오바마 전 대통령이 전날 진행된 한 졸업식 축사에서 이 사건을 흑인차별 사례로 언급, 향후 수사 결과에 따른 파급력이 만만찮을 전망이다. 그는 코로나19가 흑인의 근본적인 불평등을 부각시키고 있다고 말하면서 “흑인이 조깅을 할 때 일부 사람들은 그 흑인을 세울 수 있고, 질문에 답하지 않을 경우 총으로 쏠 수 있다고 느낀다”고 아버리 사건을 건드렸다. 미 언론들은 해당 발언에 대해 오는 11월 대선을 앞두고 흑인 표심을 결집시키려는 의도가 있는 것으로 봤다.

이 사건에 관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12일 백악관 브리핑에서 기자가 논평을 요구하자 “우울했다. 내가 보기에도 좋지 않아 보인다”며 선을 그은 뒤 언급을 삼가고 있다. 대신 ‘오바마게이트’를 운운하며 경쟁자인 조 바이든 전 부통령과 오바마 전 대통령을 묶어서 공격하고 있다. 하지만 NYT는 “트럼프 대통령이 흑인 여성을 주인공으로 한 슈퍼볼 광고를 내고 트럼프를 위한 검은 목소리라는 온라인 모임도 매주 열고 있지만, 코로나19로 인해 흑인층이 특히 큰 피해를 입으면서 흑인 유세가 벽에 부딪혔다”고 평가했다.

이경주 기자 kdlrudw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