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중국 해군 추정 잠수함, 일본 해역 잠항…NHK “능력 과시”

중국 해군 추정 잠수함, 일본 해역 잠항…NHK “능력 과시”

이보희 기자
입력 2020-06-21 12:03
업데이트 2020-06-21 12: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중국 잠수함
중국 잠수함 연합뉴스 자료사진
중국 해군 소속으로 추정되는 잠수함이 지난 18~20일 일본 가고시마현 아마미오시마 주변 해역에서 잠항한 사실을 방위성이 확인됐다고 일본 언론이 보도했다.

21일 NHK와 아사히신문 등 보도에 따르면 일본 방위성은 전날 아마미오시마 주변 일본의 접속수역에서 외국 잠수함이 잠항했다고 밝혔다. 접속수역이란 영해(해안 기준 22㎞)의 외측 22㎞까지의 해역을 말한다.

방위성은 이번에 접속수역을 잠항한 잠수함의 국적을 밝히지 않았지만, NHK는 일본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중국 해군 소속으로 보인다고 보도했다.

해상자위대 호위함과 초계기는 18일 오후 아마미오시마 북동쪽 접속수역에 진입하는 외국 잠수함을 확인했다.

이 잠수함은 아마미오시마와 도카라 열도 사이의 좁은 해역에서 폭 10㎞에 불과한 영해와 영해 사이를 잠항한 뒤 20일 오전 접속수역 밖으로 빠져나갔다. 영해 침범은 없었다고 전해졌다. 국제법상 잠수함의 접속수역 잠항은 불법이 아니나 드문 일이다.

일본 정부는 해양 진출을 강화하는 중국이 잠수함 능력을 과시하기 위해 굳이 좁은 해역을 통과했을 가능성도 있는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고 NHK는 전했다.

중국 잠수함이 부상하지 않고 일본 접속수역을 통과한 것은 2018년 1월 핵잠수함이 센카쿠 열도 해역을 지난 이래 2년5개월 만이다.

당시 중국 상급 핵잠수함은 큰 소음으로 인해 일본 해상자위대에 발각되고서 호위함과 초계기에 의해 이틀간 쫓겨 다니다가 공해상으로 나와 국기를 매달고 수면 위로 떠오르는 굴욕을 당한 바 있다.

이보희 기자 boh2@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