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부정부패가 남미 펜데믹 키웠다

부정부패가 남미 펜데믹 키웠다

안석 기자
안석 기자
입력 2020-06-21 17:55
업데이트 2020-06-21 17: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각종 스캔들에 장관까지 연루...NYT “위기 막으려는 노력 수포로”

마스크 쓴 에콰도르 부녀의 모습-AP 연합뉴스
마스크 쓴 에콰도르 부녀의 모습-AP 연합뉴스
중남미 국가들에서 코로나19 사태를 틈타 각종 부패 스캔들이 잇따르며 감염 확산을 부채질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보건시스템의 부재와 부패한 공직문화가 맞물리며 애꿎은 국민만 펜데믹(전염병 대유행) 사태의 희생양이 되고 있는 모습이다.

뉴욕타임스는 20일(현지시간) 보건 담당 공무원과 범죄조직이 공모해 시신운구용 가방인 이른바 ‘바디백’을 원래 가격보다 13배 넘게 책정해 병원에 유통한 사건을 수사 중인 에콰도르 검찰의 사례 등을 소개하며 “코로나19로 사망과 확진 사례가 급증하고 있는 중남미에서 부패 스캔들이 잇따르며 팬데믹 위기를 막으려는 노력이 수포로 돌아가고 있다”고 보도했다. 코로나19로 사망자가 급증하며 일부 국가에서는 바디백마저 크게 부족한 상황에 이르렀다. 이런 가운데 에콰도르에서 기존 가격을 크게 부풀린 바디백을 유통시켜 한몫을 챙기려던 범죄에 공무원까지 연루된 사건이 발생한 것이다. 다이애나 살라자르 에콰도르 법무장관은 “의료시스템의 붕괴 속에 사람들이 거리 위에서 죽어나가는 때에 타인의 고통으로 이익을 얻으려는 것은 부도덕한 일”이라고 일갈했다.

볼리비아에서는 전염병 대응의 최고 수장인 보건장관이 비리 의혹에 휩싸이기도 했다. 볼리비아 경찰은 지난 5월 인공호흡기 구매 과정에서 비리를 저지른 혐의로 마르셀로 나바하스 보건장관을 체포했다. 스페인업체가 만든 인공호흡기를 원가보다 4배 가까이 부풀린 가격으로 구매했다는 의혹으로, 나바하스 장관을 비롯해 4명의 공무원이 연루돼 해임됐다.

페루에서는 경찰관들에게 기준 미달의 세정제와 마스크가 지급된 것에 대한 책임을 지고 경찰청장과 내무장관이 사임하기도 했다. 불량 마스크 등이 지급된 뒤 페루에서는 1300명이 넘는 경찰관이 코로나19에 감염되는 등 엄청난 혼란이 야기됐다. 검찰은 경찰과 납품업체 간 비리가 있었는지 여부를 수사하고 있다.

한편 국제 통계사이트 월드오미터에 따르면 이날 현재 중남미 30여개국의 코로나19 누적 확진자는 200만 8000명으로, 사망자는 9만 3000여명으로 나타났다. 이들 국가 가운데 107만명이 넘는 확진자가 발생한 브라질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고, 페루(25만 1338명), 칠레(23만 6748명) 등이 그 뒤를 이었다.

안석 기자 sartori@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