곳곳 텅빈 트럼프 유세장
20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대선 유세가 미국 오클라호마주 털사에서 코로나19 사태 이후 석 달 만에 열린 가운데, 트럼프 선거캠프의 호언장담과 달리 상층 관중석 상당 수가 텅 비어 있다. 2020.6.21
AFP 연합뉴스
AFP 연합뉴스
21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미국 오클라호마주 털사시 소방당국은 전날 털사시 BOK센터에서 열린 트럼프 대통령의 유세 참석자가 6200명에 못 미쳤다고 밝혔다.
BOK센터의 좌석은 1만 9000석으로, 이번 유세는 관중석 3분의 2가 텅 빈 채로 진행된 것이다.
“관중석 2/3만 채워져” 전날 언론 보도보다 더 심각
앞서 미국 언론은 어림잡아 관중석의 3분의 2만 채워졌다며 ‘흥행 실패’로 보도했는데, 실상은 3분의 1도 안 채워진 ‘흥행 참패’였던 셈이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 선거 캠프는 털사 유세를 앞두고 “100만명이 참가 신청을 했다”며 대대적으로 홍보한 바 있다.
트럼프 캠프 측은 유세 흥행 참패에 대해 인종차별 반대 시위대가 유세장 입구를 막은 탓이라고 비난했다.
그러나 블룸버그는 “유세장 바깥에 있던 시위대는 100여명에 불과했고, 이들이 트럼프 지지자들의 진입을 막았다는 증거는 없는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NYT “누리꾼들 ‘노쇼’ 시위로 유세 흥행 참패”
이와 같은 트럼프 유세 흥행 참패의 배경에는 미국의 10대 청소년들과 K팝 팬들이 합작한 ‘노쇼’(예약을 하고 취소 통보 없이 나타나지 않거나 예약시간 직전 예약을 취소하는 것) 작전이 주효했다는 분석도 나온다.
미국 일간 뉴욕타임스(NYT)는 중국의 동영상 소셜미디어 틱톡을 사용하는 미국 청소년들과 K팝 팬들이 수십만장에 달하는 표를 예약하고는 현장에 나타나지 않은 것이라고 분석했다.
트럼프 캠프가 지난 11일 트위터에 털사 유세장 무료입장권을 휴대전화로 예약하라는 공지를 띄우자 K팝 팬들이 이 내용을 퍼다 나르며 신청을 독려했고 틱톡에서도 이와 유사한 내용의 동영상이 널리 퍼졌다는 것이다.
대부분의 사용자는 글을 올리고 나서 하루, 이틀 뒤 게시물을 지웠다. 트럼프 캠프 측이 눈치 채서는 안 되기 때문이다. 그리고 유세 당일 밤 자신들의 ‘노쇼’ 캠페인이 승리를 거뒀다고 트위터에 선언했다.
한편 이와 같은 유세 흥행 참패에 트럼프 대통령이 격분했다고 NYT는 보도했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