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캐나다 정치권 “중국의 북극해 광산기업 인수 막아야”

캐나다 정치권 “중국의 북극해 광산기업 인수 막아야”

이기철 기자
이기철 기자
입력 2020-07-27 17:29
업데이트 2020-07-27 17: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캐나다 야권이 중국의 북극해 진출의 또다른 교두보가 될 중국 국영기업의 광산 인수에 제동을 걸라고 압박하고 있다. 현재 중국 산둥성 정부가 소유한 산둥황금은 북극해에서 광산을 운영하는 캐나다 기업 TMAC 인수를 추진하고 있다.

대중(對中) 강경파이자 중국 관계 하원 특별위원회 소속인 존 윌리엄슨 보수당 의원은 “전세계 기업들이 북극에 마음대로 오고 있다”며 “연방정부는 국가와 공공의 이익을 위해 역할을 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26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쥐스탱 트뤼도 정부와 전임 스티븐 하퍼 총리의 정부에서 국가안보 보좌관을 지낸 리처드 파든은 “(TMAC) 인수는 더 이상 진행되어서는 안 된다”며 “그들의 우리의 적이며, 그들이 구매하고자 하는 것은 무엇이든 이런 점을 염두에 둬야 한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정부 관계자는 산둥의 TMAC 인수 승인 여부 검토는 막바지 단계라고 밝혔다. 캐나다 법규는 외국 국영기업의 캐나다 기업 인수는 정부가 국가 안보를 위해 사전 검토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다.

산둥성의 글로벌 투자 책임자인 잭 유는 “캐나다 유명 광산 기업 인수에 대해서는 우리는 상업적인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며 정부와의 관련성을 부인했다. 캐나다 정부 관계자는 “캐나다 정부는 이번 거래에 대해 우리 경제에 이득이되느냐에 무게 중심을 둘 것”이라고 말했다.
TMAC 광산지역은 태평양과 대서양을 잇는 북서항로에 이르는 해안지대 관문으로 북극해에서 특히 민감한 지역이다. TMAC는 해안지대에서 바지선을 이용하지만 부두시설 건립을 계획하고 있다. 앞서 2018년 중국은 새로운 무역루트로서 ‘북극 실크로드’를 구축하는 북극 전략 백서를 발간한 바 있다.

한편 중국에 대한 캐나다 여론은 완강하다. 중국 이동통신 장비업체 화웨이의 최고재무책임자(CFO)인 멍완저우가 2018년 밴쿠버에서 체포된 이후 중국이 캐나다 국적 인물 2명을 첩보 혐의로 체포하면서 중국과 캐나다의 관계는 최악으로 치닫고 있다. 지난 13일 나노 리서치가 발표한 조사에 따르면 캐나다 국민 다수는 중국 투자가의 캐나다 기업 인수를 막고, 중국 관리의 입국을 차단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기철 선임기자 chuli@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