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아베 조카 참석한 송년회 뒤 日해상자위대 수뇌부 잇단 확진

아베 조카 참석한 송년회 뒤 日해상자위대 수뇌부 잇단 확진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21-01-06 16:54
업데이트 2021-01-06 16: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기시 노부치요 일본 방위상 비서관. 아베 신조 전 일본 총리의 동생 기시 노부오 방위상의 아들이다.  EPA 연합뉴스
기시 노부치요 일본 방위상 비서관. 아베 신조 전 일본 총리의 동생 기시 노부오 방위상의 아들이다.
EPA 연합뉴스
일본 해상자위대 수뇌부가 잇달아 코로나19에 확진된 가운데 감염 진원지가 아베 신조 전 총리 조카가 참석한 송년회로 추정된다는 보도가 나왔다.

일본 해상자위대는 지난달 22일 야마무라 히로시 해상막료장과 니시 나루토 막료부장이 코로나19에 감염된 것으로 확인됐다고 발표했다.

일본 자위대의 막료장은 한국의 참모총장에 해당하는 직책으로 4성 장성이다.

두 사람은 다른 근무처로 이동하는 인사발령자를 환송하기 위해 지난달 16일 도쿄 시내의 한 호텔에서 열린 송별회에 참석한 것으로 밝혀졌다. 당시 송별회에는 모두 14명이 모였다.

이와 관련해 주간지 주간문춘은 최신호(1월 14일자)에서 송별회가 열린 호텔에서 별도의 송년회가 열리고 있었다고 보도했다.

이 송년회에는 육상·해상·항공자위대의 막료장을 보좌하는 부관 3명 외에 통합막료장(한국 합참의장 격)의 부관 등 자위대 관계자 외에도 방위상 부관 및 기시 노부치요(29) 방위상 비서관도 동석한 것으로 전해졌다.

기시 비서관은 기시 노부오 방위상의 장남으로, 아베 전 총리의 조카다.

아베 전 총리의 친동생인 기시 방위상은 외조부인 기시 노부스케 전 총리 집안에 양자로 입적해 친형제지만 서로 성이 다르다.

그는 지난 9월 아베 내각의 계승을 표방하며 출범한 스가 요시히데 내각에서 방위상을 맡아 처음 입각했다.

그의 아들인 기시 노부치요는 작년 가을에 기자로 일하던 후지TV를 그만둔 뒤 11월 13일 자로 아버지인 기시 방위상의 비서관으로 채용됐다.

기시 비서관의 경우 대대적으로 정계에 진출한 집안 배경으로 미루어 볼 때 장래에 부친의 지역구인 야마구치2구 또는 자식이 없는 아베 전 총리의 뒤를 이어 야마구치4구를 물려받아 중의원 선거에 출마할 것이라는 관측이 파다하다.

주간문춘은 방위성 관계자를 인용해 “(기시 비서관은) 혈연상으로 장래에 ‘최고 지휘관’이 될 수도 있는 사람”이라며 그가 참석하는 송년회라 부관들 입장에서는 코로나19 상황이라 해도 참석하지 않을 수 없었을 것이라고 전했다.

당시 송년회에 참석했던 기시 비서관은 코로나19 검사에서 음성으로 나왔지만, 부관 3명은 모두 양성 진단을 받았다.

방위성 관계자는 이 잡지에 야마무라 해상막료장이 기시 비서관과의 송년회 자리에 참석한 부관을 통해 감염되면서 해상자위대 내로 감염이 한층 퍼졌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 모임 후에 해상막료감부(한국의 해군본부에 해당)에선 야마무라 막료장과 니시 막료부장을 포함해 최소 8명의 감염이 확인됐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