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연일 ‘동맹 강조’ 바이든호, 대사 낙점은 하세월

연일 ‘동맹 강조’ 바이든호, 대사 낙점은 하세월

이경주 기자
이경주 기자
입력 2021-02-16 13:07
업데이트 2021-02-16 13: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바이든 국제 리더십 회복 기치 들었지만
트럼프 탄핵 국면에 대사 낙점은 유엔뿐
자천타천 후보자들 정권에 줄대기 경쟁
백악관 “오바마도 3월까지 인선 못했다”
지난해 11월 차기 행정부 각료를 소개하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AP
지난해 11월 차기 행정부 각료를 소개하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AP
미국의 국제 리더십 회복을 기치로 삼은 조 바이든 대통령의 외교팀이 연일 ‘동맹’을 강조하고 있지만 정작 주요국 대사 낙점에는 진척을 보이지 못하고 있다. 특히 소위 정권 창출의 공신들이 대사직을 두고 막후 인선 경쟁을 벌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미국 내에서도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워싱턴포스트(WP)는 15일(현지시간) “바이든이 지금까지 지명한 대사는 린다 토머스-그린필드 유엔주재 미국대사가 유일하다. 이 자리는 (내각 관료에 속하기 때문에) 독특한 자리”라며 “신디 매케인, 람 이매뉴얼 등이 (언론 보도를 통해) 대사로 거론됐지만 바이든 행정부가 얼마나 심각하게 검토하고 있는지는 미지수”라고 보도했다.

최근 영국 매체는 고 존 매케인 상원의원의 부인인 신디 매케인이 영국 대사로 검토된다는 소식을 전했다. 또 지난 2일 NBC방송은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의 초대 비서실장인 람 이매뉴얼이 중국이나 일본 대사로 고려된다고 했다. 역시 오바마 때 국가안보 부보좌관이던 줄리 스미스는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대사로 지명될 가능성이 있다는 보도가 나왔다.

하지만 바이든은 물론 백악관 관료들이 이들 후보에 대해 공식적으로 언급한 적은 없다. WP는 외려 자천타천으로 거론되는 대사 후보군 사이에서 이전투구 양상이 벌어지고 있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특히 거액의 후원금을 냈던 이들이 대사직을 기대했다가, 바이든측이 외교 공직 경험에 보다 가점을 줄 것으로 예상되면서 불안해한다고 했다. 고액(10만 달러·약 1억 1000만원) 이상을 모금한 이들은 무려 800명이 넘는다.

정권마다 통상 대사직의 3분의 1가량은 정계에서, 나머지는 직업 외교관 중에 뽑아왔다. 바이든도 이런 관행을 따를 것으로 전망된다. 하지만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탄핵 국면으로 내각 인선이 늦어지면서 대사 인선은 후순위로 밀리는 듯한 분위기다.

사실 정권이 바뀌면 현직 대사들이 사표를 내는 것이 당연시되는 미국에서 4년이나 8년마다 대사직을 두고 벌어지는 경쟁은 반복적이다. 하지만 동맹을 강조하는 바이든 행정부의 입장에서 대사는 동맹과의 주요 소통창구로서 과거보다 월등히 중요한 역할을 해야 한다.

젠 사키 백악관 대변인은 지난 12일 브리핑에서 오바마 행정부도 취임식 후 3월까지 대사 인선에 착수하지 않았다는 점을 언급하며 “대통령과 어떤 대사에 누구를 임명할지에 대한 대화는 없었다”고 설명했다고 WP가 전했다.

워싱턴 이경주 특파원 kdlrudw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