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중국발 황사’ 표현에 발끈한 중국 “근원은 몽골”

‘중국발 황사’ 표현에 발끈한 중국 “근원은 몽골”

임효진 기자
입력 2021-03-17 10:24
업데이트 2021-03-17 10: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5일 오전 중국 베이징 하늘이 황사로 누렇게 뒤덮여있다. 사진=연합뉴스
15일 오전 중국 베이징 하늘이 황사로 누렇게 뒤덮여있다. 사진=연합뉴스

지난 15일 중국에서 10년 만에 수도 베이징을 덮친 최악의 황사가 발생한 가운데, 이에 대해 중국 기상 당국이 황사의 근원이 몽골이라고 밝혔다.

17일 관영 글로벌타임스에 따르면, 중국 기상국 국가기후센터 쑹롄춘(宋連春) 주임은 “기상 위성의 모니터링 결과 몽골이 황사의 근원임을 분명히 알 수 있다”고 말했다.

쑹롄춘 주임은 “이처럼 황사는 바람을 타고 중국으로 날아왔고 한국 등 다른 곳에도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말했다.

쑹 주임은 기상 관측 결과를 토대로 몽골의 높은 표면 온도와 낮은 강수량, 동쪽으로 이동하는 강한 바람이 대규모 황사의 조건을 제공한 것으로 보인다는 견해도 내비쳤다.

이는 황사로 인해 한국뿐만 아니라 중국도 피해를 보고 있다고 언급한 것으로 해석된다.

몽골은 최근 황사 여파로 현재까지 약 10명이 사망하고, 수백 채의 가옥이 파손됐으며 수천 마리의 가축이 유실됐다.

왕겅첸 중국 사회과학원 대기물리연구소 연구원도 “지난 16일 한국에 도달한 황사는 몽골에서 중국 네이멍구(內蒙古) 동남부를 거쳐 한반도로 이어지는 통로를 통해 왔다”고 주장했다.
이미지 확대
中 베이징, 10년 만에 최악 황사… 오늘 한반도 덮친다
中 베이징, 10년 만에 최악 황사… 오늘 한반도 덮친다 10년 만에 최악의 황사가 발생한 15일 중국 베이징에서 한 여성이 눈을 제대로 뜨지 못하고 찌푸린 채 누렇게 덮인 먼지 속에서 자전거를 타고 있다. 중앙기상대는 이날 베이징 등 북방 12개 성·직할시에 황색 황사 경보를 발령했고 최근 10년간 중국에서 일어난 황사 중 가장 강하고 범위도 넓다고 밝혔다. 이 황사는 16일 새벽에서 오전 사이 한반도에 유입될 전망이다.
베이징 AFP 연합뉴스
앞서 전날 한국 기상청은 황사 예보에서 이번 황사가 중국 네이멍구와 고비 사막 부근에서 발원했다고 밝혔다. 고비 사막은 몽골 남부와 중국 북부 네이멍구에 걸쳐 있다.

중국 매체들은 지구 온난화로 몽골의 생태 문제가 더욱 심각해지고 있다면서 몽골 국토의 70%가 사막화에 직면해 있으며 사막 지역이 계속 늘고 있다고 지적했다.

전날 자오리젠(趙立堅)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정례 브리핑에서 한국 언론이 ‘중국발 황사’라는 표현을 사용한다‘는 중국 매체의 질문에 “이번 황사는 중국 국경 밖에서 시작됐고 중국은 단지 거쳐 가는 곳일 뿐”이라고 불편한 심기를 드러내기도 했다.

자오 대변인은 “몽골이 최근 황사 소식을 공식 발표했다”며 이번 황사 발원지를 몽골로 언급한 뒤 “하지만 중국 여론은 몽골에서 황사가 시작됐다고 책임을 묻지 않았다”고 언급했다.

임효진 기자 3a5a7a6a@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