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딸 ‘축제 여왕’ 시키겠다고…엄마가 딥페이크 영상 협박에 해킹까지

딸 ‘축제 여왕’ 시키겠다고…엄마가 딥페이크 영상 협박에 해킹까지

이경주 기자
이경주 기자
입력 2021-03-17 14:03
업데이트 2021-03-17 14: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美 고교서 시스템 해킹해 부정투표
치어리더팀 동료에 자살권유 협박
범죄 적발로 퇴학…모녀 재판 앞둬
미국 버지니아주에서 컴퓨터를 이용하는 한 여성.(기사와 직접적 관계 없음) AP
미국 버지니아주에서 컴퓨터를 이용하는 한 여성.(기사와 직접적 관계 없음) AP
미국에서 학부모가 자식을 위해 학교 선거 계정을 해킹하고, 딥페이크 기술을 이용해 친구들을 협박하는 등의 범죄를 저질러 사회에 충격을 주고 있다.

워싱턴포스트(WP)는 16일(현지시간) ‘플로리다주의 한 고등학교에서 지난해 10월 개최한 ‘홈커밍 퀸’(고교 축제 여왕) 선발대회에서 한 엄마가 딸을 위해 학교 시스템을 해킹한 것이 적발됐다’고 보도했다.

사법당국의 수사를 받은 엄마는 로라 로즈 캐럴(50)로 그는 당시 212건의 학생 계정에 접근했고, 이를 통해 얻은 학생들의 개인정보을 이용해 자신의 집 컴퓨터와 휴대전화로 수백번이나 딸에게 투표한 혐의를 받고 있다.

실제 캐럴의 딸은 이 대회에서 우승했지만 해킹을 통한 부정투표가 밝혀지면서 퇴학을 당한 상태다. 이들 모녀는 재판을 앞두고 있다.

또 NBC방송은 펜실베이니아주에서 한 엄마가 딸의 치어리더 팀원들을 딥페이크(특정 인물의 얼굴과 음성을 합성해 만든 가짜 영상물) 기술을 활용한 사진과 영상물로 괴롭혔다고 전했다.

보도에 따르면 라파엘라 스폰(50)은 사이버 폭력으로 여러명의 치어리더 팀원들에게 피해를 입혔고, 이중에는 자살을 권유하는 영상을 받은 이도 있었다.

대부분의 가짜 영상은 딸의 팀원들이 누드로 포즈를 취하거나, 술을 마시고 전자담배를 피우는 것 등이었다. 이는 치어리더 팀에서 퇴출될 수 있는 행위다. 치어리더 팀은 해당 지역의 한 체육관 소속이다.

수사당국은 스폰이 사이버폭력을 행사한 대상은 “임의로 선택된 게 아니었다”며 의도성이 있었다고 전했다. 당국은 특히 스폰이 컴퓨터에 전문 지식을 갖추지 않은 일반인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딥페이크 기술을 이용한 사이버폭력을 누구나 쉽게 저지를 수 있다는 점이 충격적이라는 설명이다.

워싱턴 이경주 특파원 kdlrudw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