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 파월 “올여름 ‘디지털 달러’ 도입 일정 논의 시작할 것”

美 파월 “올여름 ‘디지털 달러’ 도입 일정 논의 시작할 것”

이보희 기자
입력 2021-05-21 07:37
업데이트 2021-05-21 07: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현재 암호화폐 잠재적 위험”

파월
파월 뉴스1
미국 중앙은행 연방준비제도(연준)의 제롬 파월 의장이 가상자산(암호화폐)의 위험을 언급하며 올여름 디지털 달러의 도입을 위한 일정을 논의하기 시작하겠다고 말했다.

20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파월 연준 의장은 연준 홈페이지에 이례적 비디오 메시지를 통해 이 같이 밝혔다. 그는 금융기술(핀테크)의 빠른 발전과 이에 따른 잠재적 혜택을 강조하면서도 암호화폐와 핀테크 혁신들이 “사용자들과 전반적 금융시스템에 잠재적으로 위험이 될 수도 있다”고 말했다.

파월 의장은 핀테크가 발전할 수록 “적절한 규제와 감독의 틀에 관심을 기울어야만 한다”며 “민간의 결제 혁신가들이 은행, 투자기관과 이외의 금융중개업체들에 적용되는 전통적 규제틀 안에 현재 들어 있지 않다는 점에 주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는 연준이 올여름 “디지털 결제에 대한 생각을 개괄적으로 보여주는 논문을 출간할 것”이라며 “중앙은행이 발행하는 디지털 통화에 따른 이익과 위험이 집중 논의 대상”이라고 밝혔다.

또 연준은 중앙은행의 디지털 화폐가 소비자와 기업에 모두 이익을 제공할 수 있기를 원한다고 그는 말했다. 파월 의장은 “지금까지 암호화폐는 가치 변동성으로 인해 편리한 결제수단으로 활용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번 파월 의장의 성명은 재무부가 비트코인에 대한 새로운 규제를 언급한 이후 나왔다. 재무부는 1만 달러 이상의 암호화폐 거래의 경우 국세청(IRS) 신고를 의무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미국 금융당국들의 규제 의지는 이번주 암호화폐가 특유의 변동성을 다시 보여주며 재확인됐다. 비트코인은 24시간 사이 30%대 폭락과 폭등을 오갔다. 또한 랜섬웨어 결제에서 암호화폐가 이용되면서 최근 미국의 주요 송유관 폐쇄를 일으킨 해킹의 단초를 제공한 것으로 알려졌다.

보스톤 연방준비은행(연은)은 현재 매사추세츠 공과대학(MIT)과 공동으로 중앙은행이 발행하는 디지털 화폐에 사용될 수 있는 기술을 연구 중이다. 오는 3분기 연구 결과를 공개할 예정이다.

이보희 기자 boh2@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