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 61년만에 사회주의자 지자체장 ‘눈앞’

美, 61년만에 사회주의자 지자체장 ‘눈앞’

이경주 기자
이경주 기자
입력 2021-06-24 14:19
업데이트 2021-06-24 14: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뉴욕주 버펄로 경선서 월튼 민주당 후보 될듯
민주당세 강해 오는 11월 선거도 당선 유력
10대 미혼모, 검정고시, 사회주의자 이력
당선 땐 버펄로 첫 여성, 첫 흑인 여성 시장
인디아 월튼. AP
인디아 월튼. AP
미국에서 61년만에 사회주의자 지방자치단체장 탄생이 유력하다.

뉴욕타임스(NYT) 등 미 언론들은 23일(현지시간) 뉴욕주 버펄로의 민주당 시장 경선에서 인디아 월튼(38)이 사실상 승리했다고 보도했다.

월튼은 미국 내 사회주의자와 노동자들이 중심인 ‘민주적사회주의자’(DSA)와 노동가족당(WFP)의 지원을 받았고 스스로를 사회주의자라고 내세웠다. 만일 월튼이 시장이 된다면 1960년 밀워키의 프랭크 자이들러 시장이 사임한 이후 61년 만에 미 주요 도시에서 사회주의자 시장이 탄생하게 된다.

버펄로는 뉴욕주에서 2번째로 큰 도시로 민주당 성향이 강한 곳이기 때문에 큰 이변이 없는 한 이번 민주당 경선의 승자가 오는 11월 시장 선거에서 당선될 것으로 전망된다.

5선을 노리던 바이런 브라운 현 시장은 아직 패배를 인정하지 않았지만, 7%포인트의 표차를 뒤집기는 힘들 거라는 게 미 언론들의 평가다.

월튼이 당선되면 버펄로의 첫 여성 시장이자, 흑인 여성 시장이 되기도 한다. 14살 때 미혼모가 된 월튼은 검정고시로 고교를 졸업했고, 4명의 아이를 둔 간호사다. 또 풀뿌리 정치 운동을 통해 경선에 참가했다는 점에서 저력이 있다는 평가를 받아왔다.

반면 앤드류 쿠오모 뉴욕 주지사의 측근으로 알려진 브라운은 쿠오모의 전폭적 지지를 받았다고 폴리티코가 전했다. 하지만 쿠오모 역시 각종 성추문으로 위기에 처하면서 큰 힘을 발휘하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월튼은 시장이 될 경우 노동 허가를 받지 못한 이민자와 세입자들에 대한 보호를 강화하고 경찰 폭력과 관련해서도 적극적으로 관여를 하겠다는 방침을 밝힌 바 있다. 그는 “우리 시는 연방정부에서 3억 5000만 달러(약 3975억원)의 코로나19 구제금융을 받을 예정이며, 이 돈의 분배에 발언권을 갖게 돼 기쁘다”며 재원이 하향식으로 빈곤층과 노동자 계층에 전달되는 “오래된 경제 전략”이 아닌 “상향식 전략을 구축할 것”이라고 말했다.

워싱턴 이경주 특파원 kdlrudw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