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카불 함락 직전 블링컨도 휴가중… 美 오판의 실상

카불 함락 직전 블링컨도 휴가중… 美 오판의 실상

이경주 기자
이경주 기자
입력 2021-08-30 14:30
업데이트 2021-08-30 14: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바이든 캠프데이비드행, 블링컨은 햄튼에서 휴가
‘탈레반의 카불 함락까지 장기간 소요될 것’ 오판
아프간대통령 “탈레반이 수색중” 오인정보에 도망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 AP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 AP
탈레반이 아프가니스탄 수도인 카불을 점령한 지난 15일(현지시간)에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이 점령 직전까지 대표적인 휴양지인 뉴욕주 롱아일랜드의 햄튼에서 휴가를 보냈던 것으로 전해졌다. 조 바이든 대통령뿐 아니라 주무 장관도 함께 휴가를 갈 정도로 아프간 상황에 대해 안이하게 대처했다는 의미로 읽힌다.

워싱턴포스트는 29일(현지시간) “카불이 함락되기 전인 13일 오후 많은 고위직이 여름휴가를 떠나면서 백악관은 텅 비기 시작했다. 이미 바이든은 캠프 데이비드, 블링컨은 햄튼에 갔다”고 보도했다.

오판의 근거는 아슈라프 가니 아프간 대통령의 자신감이었다. 그는 탈레반을 곧 제압할 것이기 때문에 카불에서는 싸울 필요가 없다는 식으로 탈레반의 공세를 폄하했고, 미 정부 역시 이를 신뢰했다. 미국 정부는 탈레반의 카불 점령까지 최소 6개월은 걸릴 것으로 봤다. 로이드 오스틴 미 국방장관도 지난 22일 미군 철수 후 탈레반의 점령까지 수개월에서 2년은 걸릴 것으로 봤지만 “약 11일 동안 일어났다”며 오판을 시인한 바 있다.

가니 대통령은 자신을 찾으러 탈레반이 대통령궁을 뒤지고 있다는 잘못된 정보를 입수하고 곧바로 국외로 도주했다. 핵심 참모들과 헬기를 타고 우즈베키스탄에 갔고, 소형 비행기로 갈아탄 뒤 아랍에미리트로 떠났다.

반면 탈레반은 무력을 행사해 카불을 장악할 의사가 없다고 밝혔고, 전날 미국과 평화적 정권 이양에 대한 합의도 마친 터였다. 탈레반의 의도와 무관하게 잘못된 정보가 카불의 함락을 앞당긴 측면이 있는 셈이다.

이후 서방국들이 아프간에서 자국민과 조력 아프간인들을 구출하는데 충분한 시간을 갖지 못했다는 점에서 가니 대통령의 성급한 도피는 그 여파가 작지 않다.

바이든은 이틀 후인 17일 백악관으로 돌아와 아프간 관련 성명을 발표했는데, 준비가 부족했던 터라 예정시간보다 4시간가량 지연됐다고 폭스뉴스가 전했다. 또 젠 사키 백악관 대변인도 카불 붕괴 당일부터 일주일간 ‘부재중’이라는 이메일을 보냈다가 다음날 백악관으로 돌아왔다고 했다.
워싱턴 이경주 특파원 kdlrudw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