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코로나19 치료 알약, ‘게임체인저’로 부르기 주저하는 美

코로나19 치료 알약, ‘게임체인저’로 부르기 주저하는 美

이경주 기자
이경주 기자
입력 2021-10-04 14:08
업데이트 2021-10-04 14: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먹는 코로나19 치료제 몰누피라비르 호평에도
파우치 “백신 접종해 병원 안가는게 가장 좋다”
비용, 부작용, 약물 내성 등 본 뒤 판단 분위기
알약 치료제로 백신거부 강화될까 우려하는 듯
이미지 확대
글로벌 제약사 머크와 리지백 바이오테라퓨틱스가 함께 개발 중인 코로나19 경구용 치료제 후보물질 ‘몰누피라비르’. 로이터 연합뉴스
글로벌 제약사 머크와 리지백 바이오테라퓨틱스가 함께 개발 중인 코로나19 경구용 치료제 후보물질 ‘몰누피라비르’. 로이터 연합뉴스
미국 제약사 머크(MSD)가 개발한 먹는 코로나19 알약치료제인 몰누피라비르에 대해 각국에서 국면을 바꿀 ‘게임체인저’라는 평가가 나왔지만 정작 미국에서는 경계의 목소리도 적지 않다. 몰누피라비르의 임상시험 결과가 상당히 희망적이지만 비용, 부작용, 약물 내성, 임신 중 사용 여부, 실용성 등 아직 많은 숙제가 남아있다는 것이다.

무엇보다 미국에 유달리 백신거부자가 많은 상황에서 코로나19 치료 알약이 백신 거부를 부추기는 결과를 낳을 수 있다는 우려가 큰 것으로 보인다.

파우치 미국 국립알레르기·전염병연구소(NIAID) 소장은 3일(현지시간) CNN에 출연해 몰누피라비르의 임상결과에 대해 “매우 인상적”이라며 “매우 기대된다”고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하지만 코로나19 백신 주사 대신을 해당 알약이 대체할 수 있을 것으로 보지는 말라고 선을 그었다.

파우치는 이날 ABC방송에서도 ‘치료제 승인 시 백신이 불필요한가‘라는 질문에 “분명히 아니다. 이제 약을 갖고 있다고 말하는 것은 너무나 잘못된 얘기”라고 말했다. 또 “잊지 말라. 병원에 가지 않고 죽지 않는 가장 쉬운 방법은 (백신접종으로) 감염되지 않는 것”이라고도 했다.

지난 1일 MSD는 경구용 항바이러스 치료제 몰누피라비르가 경증 또는 중간 증세인 감염 5일 이내의 코로나19 환자 775명을 상대로 한 3차 임상시험에서 입원 가능성을 50%가량 낮췄다고 밝혔다. 또 곧 미 당국에 긴급 승인을 신청하겠다고 했다. 이르면 연내 출시가 가능하다는 의미다.

현재로서는 환자가 매일 두 번 캡슐 형태의 알약을 4개씩 먹어야 하고 5일간 알약 40개를 복용하는 데 드는 비용은 700달러(약 83만원)다.

뉴욕 소재 메모리얼 슬로언 케터링 암센터의 감염내과 전문의인 켄트 셉코비츠는 CNN 칼럼에서 “몰누피라비르를 게임체인저라고 선언하기 전에 고민할 것들도 있다”며 코로나19 초기에 이 약을 먹어야 하는데 초기 증상을 자각하기가 쉽지 않다고 언급했다. 또 몰누피라비르를 평가하면서 비용, 부작용, 약물 내성, 임신 중 사용 여부, 실용성 등을 감안해야 한다며, 해당 약은 치료에 도움을 주지만 백신처럼 코로나19를 없애는 역할은 할수 없어 “게임체인저가 되기는 힘들 것”이라고 설명했다.
워싱턴 이경주 특파원 kdlrudw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