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29년 만에 대사관 부활·軍기지 차단… 美, 中 견제 총력전

29년 만에 대사관 부활·軍기지 차단… 美, 中 견제 총력전

류지영 기자
류지영 기자
입력 2022-02-13 22:36
업데이트 2022-02-14 02:5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솔로몬제도 친중 우려에 대사관
적도기니에 中 막을 유인책 제안

이미지 확대
미국이 중국을 견제하기 위해 남태평양 섬나라 ‘솔로몬제도’에 29년 만에 대사관을 다시 개설한다.

12일(현지시간) AP통신에 따르면 남태평양 피지를 공식 방문한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태평양 파트너들과의 협력을 강화하고자 솔로몬제도의 수도 호니아라에 미 대사관을 다시 개설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우크라이나 사태에 전념해야 할 블링컨 장관이 솔로몬제도 대사관 개설까지 챙기는 것은 그만큼 중국 견제가 시급하다는 사실을 반영한다. 미국은 솔로몬제도의 전략적 가치가 떨어진다고 판단해 1993년 대사관을 폐쇄하고 영사관만 운영해 왔으나 중국이 이 틈을 노려 ‘차이나 머니’로 현지 정치인과 사업가에게 공격적으로 접근하면서 친중으로 돌아서는 등 상황이 바뀌고 있기 때문이다.

앞서 지난해 11월 정부의 친중 행보에 대한 국민들의 불만이 폭발하면서 대규모 국민 시위가 발생하기도 했다. 미 국무부는 “미국은 미 대사관이 없는 태평양 도서 국가 중 가장 큰 나라인 솔로몬제도와 정치·경제·상업적 관계를 증진하는 데 전략적 이해관계가 있다”고 말했다.

미국은 또 아프리카 내 중국의 움직임도 예의주시하고 있다. 앞서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지난 11일 “중국이 대서양에 접한 중앙아프리카 소국 적도기니에 해군 기지를 구축하는 방안을 추진해 미 정부가 이를 막고자 사력을 다하고 있다”고 전했다.

조만간 미 대표단이 적도기니를 방문해 테오도로 오비앙 응게마 음바소고 적도기니 대통령을 만난다. 이들은 적도기니 정부에 중국의 진출을 차단하도록 여러 유인책을 제안할 것으로 알려졌다.

적도기니는 독재국가이다 보니 주민 여론과 관계없이 대통령이 마음만 먹으면 언제고 중국 군사기지 설치를 결단할 수 있다. 중국 관영매체 글로벌타임스는 “중국이 적도기니에 기지 건설을 추진하는 것이 사실이라고 해도 전 세계 80여개국에 800개에 가까운 군사시설을 운영하는 미국과는 비교가 되지 않는다”고 반박했다.
베이징 류지영 특파원
2022-02-14 1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