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펩시코·맥도날드 등 글로벌 기업 인플레 비용 부담 소비자에 전가

펩시코·맥도날드 등 글로벌 기업 인플레 비용 부담 소비자에 전가

윤연정 기자
입력 2022-02-14 19:58
업데이트 2022-02-14 19:5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켈로그·타이슨푸드도 가격 인상
WSJ “기업 79%가 인플레 우려”
美 연준“최대 피해자 저소득층”
맥도날드 매장. 연합뉴스
맥도날드 매장. 연합뉴스
미국의 인플레이션 압박이 심해지면서 소비자 부담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펩시코와 맥도날드 등 소비자들이 많이 찾는 글로벌 기업들이 일제히 가격 인상을 선언하고 나섰다. 기업이 비용 상승 부담을 감당하는 대신 소비자가 떠안을 것으로 보인다.

13일(현지시간) 파이낸셜타임스(FT)는 “글로벌 식료품 회사 펩시코와 패스트푸드 회사 맥도날드 그리고 식품 업체 켈로그가 임금과 원재료 그리고 물류비용 상승 등을 이유로 올해 전반적인 제품 가격 인상을 예고했다”고 보도했다.

앞서 맥도날드는 지난해 메뉴 가격을 6% 인상했다. 맥도날드를 포함한 주요 햄버거 회사들은 업계의 식료품, 종이 그리고 기타 상품 가격 등이 올해 두 배나 빠르게 오를 것으로 예측했다. 식용유, 포장 재료 그리고 다른 상품들에 대한 비용 상승을 경험한 펩시코도 올해 추가 가격 인상을 전망했다.

상대적으로 켈로그의 가격 상승 폭은 평소보다 낮을 것으로 보인다. 다만, 스티븐 카힐레인 켈로그 최고경영자는 지난주 콘퍼런스콜에서 “물가상승률이 계속 치솟고 있다”며 다른 기업들과 비슷한 변화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외에도 미국 내 가장 큰 육류 생산업체인 타이슨푸드는 지난해 4분기 소고기와 닭고기 가격이 전년 대비 각각 32%, 20% 올랐다고 발표했다. 가전 기업 월풀은 미 전역의 유통점에서 가격을 올려10억 달러(약 1조 1970억원)에 달하는 원자재 가격 인상분을 상쇄했다고 전했다.

로젠버그 리서치의 데이비드 로젠버그 수석 이코노미스트도 “(치솟는 물가상승 덕분에) 미국 기업 그 누구도 이전에는 꿈도 꾸지 못한 4년 치 가격 인상을 한 번에 이뤄냈다”고 FT와의 인터뷰에서 말했다. 최근 미국 노동부에 따르면 1월 소비자물가지수(CPI)는 1년 전보다 7.5% 올라 40년 만에 최대치를 기록했다.

같은 날 월스트리트저널(WSJ)도 “인플레이션이 미국 산업계에 침투하면서 재료와 물류비용 그리고 인건비 상승 문제뿐 아니라 예상치 못한 타격도 주고 있다”고 지적하며 “물가상승이 계속되면서 기업들은 이익 보전을 위해 원가 부담을 고객들에게 전가하게 될 것”이라고 보도했다. WSJ가 분기별 수익을 보고한 280개 기업에 대해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79%의 기업이 최근 콘퍼런스콜에서 인플레이션에 대한 우려를 논의했다.

문제는 소비자에 대한 부담이 증가하면서 미국 내 저소득층이 가장 큰 타격을 받게 된다는 점이다.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이사회 의장은 지난달 “높은 인플레이션은 식량, 주택, 교통비 등 필수품을 마련하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사람들에게 큰 타격을 준다”고 말했다.
윤연정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