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해외여행 우리나라로”…동남아, 입국 시 PCR검사 줄줄이 폐지

“해외여행 우리나라로”…동남아, 입국 시 PCR검사 줄줄이 폐지

손지민 기자
입력 2022-04-24 14:50
업데이트 2022-04-24 15: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관광객 유치 경쟁 나선 태국·싱가포르·인니

이미지 확대
푸껫 남쪽 코랄섬의 푸른 산호 지대에서 여행객들이 스노클링을 즐기고 있다. 요즘 태국이 성수기인 점을 감안할 때 얼마나 여행객이 격감했는지 알 수 있다.
푸껫 남쪽 코랄섬의 푸른 산호 지대에서 여행객들이 스노클링을 즐기고 있다. 요즘 태국이 성수기인 점을 감안할 때 얼마나 여행객이 격감했는지 알 수 있다.
동남아 국가들이 여름 휴가철을 앞두고 앞다퉈 코로나19 백신 접종 완료자를 대상으로 입국 시 유전자증폭(PCR) 검사를 폐지하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해외 여행이 늘어나는 움직임이 일어나자 인근 국가들과 관광객 유치 경쟁에서 밀리지 않기 위해 입국 ‘문턱’을 낮추려는 시도로 풀이된다. 적지 않은 비용과 결과를 기다리는 의무 격리 기간 등이 부담되는 PCR 검사를 폐지하는 것이 관광객을 끌어들일 강력한 유인책이 될 수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24일 현지 매체 등에 따르면 싱가포르 보건부는 오는 26일부터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완료한 이들은 사전에 PCR 검사를 하지 않아도 무격리 입국이 가능하다고 지난 22일 발표했다.

앞서 싱가포르가 이달 1일부터 입국 이후 자가 신속항원검사도 할 필요가 없도록 입국 요건을 완화한 것을 고려하면 사실상 아무 조건 없이 무격리 입국이 가능해진 셈이 됐다.

싱가포르 보건부 발표가 있기 몇 시간 전에는 태국 정부도 사실상 모든 입국 규제를 폐지했다.

태국 정부는 현재 시행 중인 입국 당일 PCR 검사를 내달 1일부터 폐지하기로 했다. 관광업계는 입국 당일 PCR 검사를 하고 그 결과를 기다리기 위해 의무적으로 호텔에서 1박을 해야 하는 현재의 제도가 관광객 유치에 걸림돌이 된다며 폐지를 요구해 왔다.

태국 당국은 PCR 검사를 폐지하면서 신속항원검사도 의무적으로 하도록 하지 않고 권고만 하기로 했다. 또 입국시 가입해야 하는 의료보험의 보장액 한도도 기존 2만 달러(약 2480만원)에서 1만 달러(약 1240만원)로 하향 조정했다.

태국은 앞서 이달 1일부터는 출발 72시간 전 PCR 음성결과서 제출 조치도 중단한 바 있다.

인도네시아 정부는 이달 초부터 코로나19 백신 접종 완료자들을 대상으로 입국 후 체온 검사만 통과하면 PCR 검사를 면제하고 있다.

현재 싱가포르의 신규확진자는 2000∼4000명대, 인도네시아는 1000명 안팎으로 안정적이다.

태국은 여전히 확진자 수가 2만 명대이지만 지난주 최대 명절 송끄란 연휴 이후에도 확진자가 급증하지 않으면서 보건 당국이 안정세라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손지민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