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우크라, 마리우폴 전사자 시신 210구 넘겨 받아

우크라, 마리우폴 전사자 시신 210구 넘겨 받아

이범수 기자
이범수 기자
입력 2022-06-08 17:52
업데이트 2022-06-08 17: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우크라이나 남부 도시 마리우폴에서 포착된 러시아군의 모습. AP연합뉴스.
우크라이나 남부 도시 마리우폴에서 포착된 러시아군의 모습. AP연합뉴스.
우크라이나 남부 항구도시 마리우폴에서 러시아군에 저항하다 숨진 전사자 210명의 시신이 송환됐다고 우크라이나 정보국이 밝혔다.

우크라이나 정보국은 8일(현지시간) 트위터를 통해 러시아로부터 전사자 시신 210구를 넘겨받았다고 밝혔다.

정보국은 전사자 중 대부분은 마리우폴을 방어하던 우크라이나군의 최후 거점이던 아조우스탈 제철소에서 사망했다고 전했다.

정보국은 “마리우폴에서 쓰러진 수호자의 시신을 돌려받기 위한 절차가 진행 중”이라며 “모든 전사자는 우크라이나 영토로 돌아와야 하며 그곳에서 명예롭게 마지막 여정을 떠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포로로 잡힌 병력을 귀국시키기 위한 작업이 계속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전날 세르게이 쇼이구 러시아 국방부 장관은 우크라이나군 포로가 6489명이라고 밝혔다.

이 가운데 약 2500명이 아조우스탈 제철소에서 80일 넘게 저항하다 항복한 우크라이나군 36해병여단과 아조우 연대 소속으로 추산된다.

타스 통신은 이날 아조우스탈 투항자 가운데 1000명 이상이 러시아로 이송돼 전쟁 범죄 가담 여부를 조사받을 것이라고 밝혔다.

조사 대상자의 대부분은 아조우 연대 소속이 될 것으로 보인다.

러시아는 지난 2월 우크라이나 침공 당시 개전 명분으로 우크라이나 내 극우 나치·민족주의 집단의 러시아계 주민 탄압을 내세웠다.

마리우폴 등 아조우해 연안 지역을 기반으로 설립된 아조우 연대는 극우 집단이 모태가 됐으며, 러시아가 지목한 대표적인 나치·민족주의 집단이다.
이범수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