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기름값 걱정? 전기차로 바꾸세요”…美교통부장관 ‘뭇매’

“기름값 걱정? 전기차로 바꾸세요”…美교통부장관 ‘뭇매’

김채현 기자
김채현 기자
입력 2022-07-18 10:02
업데이트 2022-07-18 10: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피트 부티지지 미국 교통부장관. AP 연합
피트 부티지지 미국 교통부장관. AP 연합
고유가로 인한 인플레이션(물가상승) 우려가 커지는 상황에서 피트 부티지지 미국 교통부 장관이 전기차 구매를 제안해 여론의 뭇매를 맞고 있다.

17일 폭스뉴스에 따르면 부티지지 장관은 라디오 프로그램 ‘빅보이TV’에 출연해 “전기차가 있으면 기름값도 절약할 수 있을 것”이라며 이같이 제안했다.

부티지지 장관은 “차량 가격이 조금 더 비싸더라도 기름값은 더 낮아지게 될 것이고 결국 이득을 볼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더 많은 미국인이 전기차를 구매할 수 있도록 전기차 가격을 인하해야 한다고도 강조했다.

에너지 가격 변동에 따른 미국인들의 고통을 덜기 위해서라도 전기차 보급이 필요하다는 주장이지만 이같은 발언을 듣는 미국인들의 반응은 싸늘하다.

약 41년 만에 최악의 수준을 기록하고 있는 인플레이션 상황에서 이러한 대책은 지나치게 비현실적이라는 지적이다.

로버트 맥로스 번레이트 최고경영자(CEO)는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당장 먹고살기 위한 음식이나 집을 살 여유가 없을 때 어떻게 전기차를 살 수 있을까?”라고 비판하기도 했다.
캘리포니아 지역 주유소. 연합뉴스
캘리포니아 지역 주유소. 연합뉴스
미국의 6월 소비자물가지수(CPI)는 전년 동월 대비 9.1% 상승했다.

이는 지난 1981년 12월(8.9%) 이후 약 41년 만에 가장 높은 수치다. 5월의 8.6%보다 오름폭이 확대됐으며 당초 시장이 예상했던 8.8%도 뛰어넘었다.

이에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또다시 기준금리를 큰 폭으로 인상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앞서 미국 중앙은행 격인 연준은 물가 상승을 억제하기 위해 올해 5월 금리를 0.5%포인트 인상하는 이른바 ‘빅스텝’을 단행한 데 이어 6월에는 0.75%포인트 올리는 ‘자이언트 스텝’을 밟았다.

하지만 6월 CPI가 9%선을 돌파하자 0.75%포인트보다 더 큰 폭인 1%포인트 인상까지 단행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연준은 오는 26~27일 연방공개시장위원회를 열어 현재 1.5~1.75%인 기준금리 조정을 결정할 방침이다.
이미지 확대
미국 공화당 소속인 제임스 랭크퍼드(왼쪽 첫 번째) 오클라호마주 상원의원과 마이크 크레이포 아이다호주 상원의원이 13일(현지시간) 워싱턴DC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6월 소비자물가지수(CPI)가 41년 만에 최고 수준인 9.1% 급등하는 등 인플레이션이 계속 악화하는 것을 거론하며 조 바이든 행정부의 물가 정책을 비판하고 있다. 워싱턴DC AP 연합뉴스
미국 공화당 소속인 제임스 랭크퍼드(왼쪽 첫 번째) 오클라호마주 상원의원과 마이크 크레이포 아이다호주 상원의원이 13일(현지시간) 워싱턴DC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6월 소비자물가지수(CPI)가 41년 만에 최고 수준인 9.1% 급등하는 등 인플레이션이 계속 악화하는 것을 거론하며 조 바이든 행정부의 물가 정책을 비판하고 있다.
워싱턴DC AP 연합뉴스
IMF총재 “가열된 물가, 2023년에 식기 시작”
크리스탈리나 게오르기에바 국제통화기금(IMF) 총재는 내년에야 인플레이션이 진정될 것으로 내다봤다.

게오르기에바 IMF 총재는 지난 15일 미 경제 매체 CNBC와 인터뷰에서 “글로벌 금리는 2023년까지 오르고 그때 각국 중앙은행의 조치에 대응해 가열된 물가는 식기 시작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지금도 여전히 물가가 상승하고 있다”며 “우리는 여기에 찬물을 끼얹어야 한다”고 적극적인 조치를 당부했다.
김채현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