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가정집 문 부수고 들어가 소독한 中방역요원…“잠금장치 바닥에 나뒹굴어”

가정집 문 부수고 들어가 소독한 中방역요원…“잠금장치 바닥에 나뒹굴어”

김민지 기자
김민지 기자
입력 2022-07-18 14:57
업데이트 2022-07-18 14: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중국 방역요원들이 가정집에 들어와 냉장고를 소독하는 모습. 홍콩 명보 캡처
중국 방역요원들이 가정집에 들어와 냉장고를 소독하는 모습. 홍콩 명보 캡처
중국에서 코로나19 방역요원들이 소독을 이유로 아무도 없는 가정집 문을 강제로 부수고 들어오는 일이 발생해 현지에서 논란이 일고 있다.

홍콩 명보는 18일 “상하이에 이어 광저우에서도 최근 방역 요원들이 비어있는 집의 문을 부수고 들어가 살균소독 작업을 펼쳤다”면서 “광저우 리완구의 한 주거지역에서 100가구 이상이 그런 일을 당했다”고 보도했다.

앞서 지난 9일 리완구 당국은 이번 소독 작업이 진행된 주거단지에서 코로나19 PCR(유전자증폭) 양성 반응을 보인 사람이 2명 나왔다고 발표한 바 있다.

방역 요원들은 해당 주거지의 주민들이 단체로 중앙 격리시설에 입소해 있는 동안 이들의 집 문을 강제로 부수고 들어가 소독을 한 것이다.
소독약 뿌리는 중국 상하이 방역 요원들 2022.4.21 AP연합뉴스
소독약 뿌리는 중국 상하이 방역 요원들 2022.4.21 AP연합뉴스
중국 소셜미디어 웨이보에 올라온 사진에는 여러 집의 현관문이 열려있고 잠금장치는 제거돼 바닥에 나뒹굴고 있는 모습이 담겼다. 일부 집 문에는 ‘소독 처리 거부’라는 딱지가 붙기도 했다.

논란이 일자 방역관리업체는 “누군가 격리시설 입소를 피해 집에 숨어있다는 의혹이 있어 당국 관련 부서와 협력해 지난 10일 해당 임무를 수행했다”고 해명했다.

엄격한 ‘제로 코로나’ 정책을 추구하는 중국에서 방역요원들의 도를 넘어선 행태는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상하이 봉쇄 기간에도 이부 지역에서 방역요원이 가정집 내부를 강제로 소독해 과잉 방역이라는 지적이 일었다.

중국 당국의 이런 극단적인 조치는 비과학적인 방역활동이라는 비판을 받고 있다. 오염된 표면을 통해 바이러스가 전파될 가능성이 극히 낮기 때문이다.

실제로 지난해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코로나19에 오염된 표면을 접촉했을 때 감염으로 이어질 확률은 1만분의 1 미만이다.

또한 소독제를 실외에 뿌리는 것은 오히려 대중의 건강을 위험에 빠뜨릴 수 있다. 세계보건기구(WHO)는 “소독제를 실외에서 뿌리는 것은 건강에 유해할 수 있고 눈, 호흡기 또는 피부에 자극이나 손상을 줄 수 있다”고 가이드라인에 적시한 바 있다.
김민지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