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 우크라에 남부탈환용 1조원대 ‘무기 수혈’…러, 美와 체결한 핵무기 시설 사찰 중단 통보

美, 우크라에 남부탈환용 1조원대 ‘무기 수혈’…러, 美와 체결한 핵무기 시설 사찰 중단 통보

안동환 기자
안동환 기자
입력 2022-08-09 20:16
업데이트 2022-08-10 06: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美, 장거리 포탄·대전차 등 지원
러시아군 사상자 8만명 달할 듯

이미지 확대
미국 민간 위성업체 맥사 테크놀로지스가 30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동부 도네츠크주의 올레니우카 포로수용소의 폭발 직후 사진을 공개했다. 지난 5월 마리우폴에서 생포된 아조우 연대 병사 등 우크라이나군 포로와 민간인들이 수감된 이 수용소는 전날 폭발로 최소 53명이 숨지고 130명 이상이 부상한 것으로 알려졌다. 맥사 테크놀로지스·AP 연합뉴스
미국 민간 위성업체 맥사 테크놀로지스가 30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동부 도네츠크주의 올레니우카 포로수용소의 폭발 직후 사진을 공개했다. 지난 5월 마리우폴에서 생포된 아조우 연대 병사 등 우크라이나군 포로와 민간인들이 수감된 이 수용소는 전날 폭발로 최소 53명이 숨지고 130명 이상이 부상한 것으로 알려졌다.
맥사 테크놀로지스·AP 연합뉴스
미국이 러시아와의 전쟁 명운이 걸린 남부 탈환에 나선 우크라이나에 10억 달러(약 1조 3000억원) 규모의 ‘무기 수혈’을 한다.

콜린스 칼 미 국방부 정책차관은 8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에 10억 달러 규모의 장거리 포탄과 대전차 무기, 의료용 차량, 군수품 등을 지원한다”며 “이번 지원은 단일 규모로 최대 액수”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지난 2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후 미국이 우크라이나에 제공한 군사 지원 규모는 약 98억 달러(12조 7900억원)까지 확대됐다.

독일 키엘 세계경제연구소에 따르면 지난달 1일 기준 우크라에 대한 군사원조 규모의 절반 정도를 미국과 독일이 차지하고 있다. 미 대외원조기관인 국제개발처(USAID)도 이날 우크라이나 재정 지원을 위한 45억 달러를 별도 지원하기로 했다.

워싱턴포스트(WP)는 “우크라이나가 헤르손 등 남부 요충지 탈환을 위해 반격하는 가운데 이뤄지는 새로운 지원”이라며 “남부 탈환 작전은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점령지 흡수 계획을 저지하는 중요한 시도가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미국의 지원은 러시아군 저지에 위력을 발휘하고 있는 ‘하이마스’(고속기동포병로켓시스템·HIMARS)와 첨단지대공미사일시스템(NASAMS) 군수품과 155㎜·120㎜ 박격포 포탄이 각각 7만 5000발, 2만발 등 대포병 화력전 무기가 주종을 이룬다. 칼 차관은 “우크라이나 동부의 러시아군 공세를 격퇴하고, 남부 작전에 대처하는 데 효과적인 무기들을 구성했다”고 덧붙였다.

미국은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러시아군의 사상자 규모가 8만명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했다. 칼 차관은 “개전 6개월이 안 된 시점에서 러시아군 사상자가 7만~8만명일 것”이라며 “푸틴 대통령이 전쟁 초기 (제시한) 목표를 러시아군이 전혀 달성하지 못한 걸 고려하면 주목할 만한 손실 규모”라고 말했다.

러시아 외무부는 이날 미국과 체결한 신전략무기감축협정(뉴스타트)에 따른 핵무기 시설의 상호 사찰을 잠정 중단한다고 발표했다. 뉴스타트는 2010년 미국과 러시아가 실전배치 핵탄두 수를 1550개 이하로 줄이는 협정으로, 양국이 합의한 시한은 2026년 2월이다. 러시아의 사찰 중단 통보는 이번이 처음으로, 우크라이나 전쟁 이후 관계가 악화되면서 양국의 핵군비 통제 약속조차 훼손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안동환 전문기자
2022-08-10 1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