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파티논란’ 핀란드 총리에…“남성이었다면 문제되지 않았을 것”

‘파티논란’ 핀란드 총리에…“남성이었다면 문제되지 않았을 것”

강민혜 기자
입력 2022-08-27 23:13
업데이트 2022-08-27 23: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산나 마린 핀란드 총리. 2022.08.24 AP연합뉴스
산나 마린 핀란드 총리. 2022.08.24 AP연합뉴스
세계 최연소 선출직 지도자로 불리는 산나 마린 핀란드 총리가 사적인 자리의 사진·영상이 유출돼 논란의 중심에 섰다. 일각에서는 이번 사태가 여성 정치인에 대한 성차별적 인식에 커졌다는 분석도 나온다.

아누 코이부네 핀란드 투르쿠대 교수는 27일(현지시간) AFP통신에 총리가 누구였든 논란은 됐을 것이라면서도, 마린 총리가 ‘젊은 여성 정치인’이라는 점이 사태를 키웠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코이부네 교수는 “마린 총리가 자리를 감당할 수 있는지에 대한 자격 논쟁이 일었다”며 “아마 그가 남성 총리였다면 문제가 되지 않았을 것”이라고 말했다.

마린 총리는 최근 핀란드 가수, 방송인, 국회의원 등과 춤을 추는 모습이 담긴 영상이 온라인에 유출돼 물의를 빚었다. 지난 23일에는 마린 총리의 친구들이 관저에서 찍은 사진이 공개됐다. 마린 총리는 이 사진에는 등장하지 않았으나 사과해야 했다.

가난한 가정에서 자란 그는 만 34세 나이에 총리에 오른 입지전적인 인물이다. 

영국 일간 가디언은 마린 총리가 이끄는 핀란드 정부에 대한 지지도가 줄곧 높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여성 혐오와 성차별이 핀란드에 없다고 단정할 수 없다고 보도했다.

마린 총리가 여성이기 때문에 지나치게 큰 관심을 받는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가디언은 마린 총리를 둘러싼 스캔들이 이번이 처음이 아니라며, 과거에도 관저 아침식사 비용을 지출한다거나 총리 스스로 관저 청소를 하는 습관을 두고 구설수가 있었다고 전했다.
강민혜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