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 중간선거 사전투표만 4100만명 ‘역대 최다’…바이든·트럼프 유세서 거짓 난무

美 중간선거 사전투표만 4100만명 ‘역대 최다’…바이든·트럼프 유세서 거짓 난무

이태권 기자
입력 2022-11-08 17:21
업데이트 2022-11-08 17:2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미국 매체 폴리티팩트, CNN 팩트체크
트럼프 우편투표 발언 등 거짓…바이든도 성과 부풀려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 로이터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
로이터 연합뉴스
8일(현지시간) 치러지는 미국 중간선거 사전투표에 사상 최대 유권자가 참여한 가운데 조 바이든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은 유세에서 사실과 다른 주장까지 동원해가며 정면 충돌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이 이번 선거에서 강조한 대표적인 주장은 ‘우편투표는 신뢰할 수 없는 방식’이라는 것이다. 그러나 미국 매체 폴리티팩트는 트럼프 전 대통령이 지난달 31일 인터뷰에서 “지미 카터 전 대통령은 ‘우편물은 너무 쉽게 손상될 수 있기 때문에 우편 투표용지로 절대 사용하지 말라’고 했다”고 언급한 내용이 허위사실인 것으로 확인됐다고 전했다.

분석에 따르면 지미 카터 전 대통령과 제임스 베이커 3세 전 국무장관이 2005년 작성한 보고서에는 부재자 투표의 보안을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을 권장했을 뿐 우편 투표를 폐지해야한다는 식의 언급은 전혀 없었다.

아울러 폴리티팩트는 트럼프 전 대통령의 “펜실베이니아에 이미 불분명한 우편투표가 보내졌다”는 주장에 대해서도 ‘증거없음‘으로, 미국 내 전략비축유가 거의 비어있다는 주장도 거짓인 것으로 확인됐다고 보도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EPA 연합뉴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EPA 연합뉴스
CNN은 바이든 대통령도 선거 유세에서 사실과 다른 주장을 포함해 연설했다고 전했다. 그는 지난주 민주당 기금 모금 행사에서 내년도 사회 보장 급여 인상을 선전했는데, 이는 사실 인플레이션율이 비정상적으로 높아지면서 연동된 것이라는 점을 설명하지 않은 까닭이다. 카린 장 피에르 백악관 대변인은 2일 트위터에 글을 올려 “맥락이 부족했다”고 인정하기도 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또 “10년 만에 처음으로 사회 보장 급여가 인상됐다”고 유세에서 밝혔는데, 이것도 사실과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 보장 급여는 2016년 한 해만을 제외하고는 2012년부터 매년 인상돼왔기 때문이다.

이밖에도 미 연방의 부채를 절반으로 감축시켰다는 주장과 실업률이 3.5%로 50년 만에 최저라는 주장, 학자금 탕감을 시행 중이라는 주장 등도 모두 사실과는 달랐다.

분열된 정치로 선거가 과열되며 사전투표 참여자는 2018년(3900만 명)보다 늘어 4100만 명 이상을 기록했다. 이번 중간선거 비용도 사상 최대치로 추산된다. 미 비영리단체 오픈시크릿에 따르면 선거비용은 총 167억달러(약 23조원)로 2018년(140억 달러)을 크게 상회할 전망이다.
이태권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