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中 “미중 관계 불확실성 우려“..日 ”미일 동맹 변화 없어“

中 “미중 관계 불확실성 우려“..日 ”미일 동맹 변화 없어“

류지영 기자
류지영 기자
입력 2022-11-10 20:23
업데이트 2022-11-10 20: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美 중간선거 관련 중·일 반응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지난 8일 자신이 소유한 플로리다 팜비치의 마라라고 리조트에서 중간선거 관련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팜비치 로이터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지난 8일 자신이 소유한 플로리다 팜비치의 마라라고 리조트에서 중간선거 관련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팜비치 로이터 연합뉴스
지난 8일 치러진 미국의 중간선거 결과를 두고 중국과 일본에서 서로 다른 반응이 나오고 있다. 중국에서는 ‘향후 미중 외교 전망이 불투명해졌다’고 우려하는 목소리가 크지만 일본에서는 ‘미일 동맹에 큰 변화가 없다’는 관측이 주를 이룬다.

10일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는 “이번 선거에서 공화당에 실망스러운 결과가 나오면서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수 년간 공화당을 뒤흔들 수 있다”고 분석했다. 2020년 미 대선에서 패배했지만 여전히 골수 지지자들에 영향력을 행사하는 그의 행보가 2024년 대선 때까지 암초로 작용할 것이라는 설명이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2018년 중국과 무역전쟁을 나서는 등 ‘중국 때리기’의 원조다. 공화당의 선거 부진을 빌미삼아 여러 방법을 동원해 당을 혼란에 빠뜨릴 가능성이 크다. 이는 미중 관계 불확실성을 더 키울 것이라는 전망이다.

신창 푸단대 미국학센터 교수는 “이번 선거를 계기로 트럼프가 정계에 복귀하고 2024년에 대통령으로 재선되면 양국 관계 경쟁은 심화하고 긴장은 고조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댜오다밍 인민대 국제대학원 교수도 “공화당이 양원 가운데 한 곳이라도 차지하면 조 바이든 행정부에 큰 압력으로 작용할 것”이라며 “공화당이 대만문제·보호무역주의 심화 등에서 백악관과 엇박자를 낼 가능성이 크다”고 진단했다. 앞서 자오리젠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9일 정례 브리핑에서 이번 선거 결과에 대해 “미국의 내정이기에 논평을 하지 않을 것”이라면서도 “두 나라가 새로운 시대에 상호 공존하는 올바른 길을 찾기를 희망한다”고 속내를 밝혔다.

이와 관련,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9일(현지시간) 중간선거 결과와 관련한 공개 연설에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을 만나 대만 군사적 방어 의지를 피력하겠느냐’는 질문에 “그(시 주석)를 만나면 우리의 레드라인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고자 한다”며 “대만에 대한 원칙은 변하지 않았다. 그와 대만 문제를 논의하리라고 확신한다”고 말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시 주석에게 양보를 할 계획이 있느냐’는 질문에 “나는 어떤 근본적인 양보도 할 의향이 없다”라고 답했다.

일본에서는 이번 선거 결과가 미일 관계에 미치는 영향이 크지 않다고 낙관하는 분위기다. 일본 정부 대변인인 마쓰노 히로카즈 관방장관은 정례 기자회견에서 “민주당과 공화당 모두 미일 동맹의 중요성에 대해 공통된 인식이 존재한다”며 “앞으로도 바이든 정부와 연계해 미일 동맹 억지력과 대처력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산케이신문은 “앞으로 바이든 행정부를 향해 ‘탄도미사일을 잇따라 발사하는 북한에 대해 군사적 압력을 강화하라’는 목소리가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라고 예측했다. 마이니치신문은 “트럼프 전 대통령의 복귀 가능성이 생겨나면서 바이든 대통령의 리더십이 지속 가능할지 의문이 생겼다”고 지적했다.

베이징 류지영·도쿄 김진아 특파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